1. 개요

2. 난시청 개념

3. 난시청 해소대책

 

 

1. 개요

  - 지상파 방송은 지상파를 이용하여 방송 신호를 전송

  - 방송국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스튜디오 시설 외에 제작된 프로그램을 송신소 또는 지역국으로 송출하는 방송 연주소, 연주소로부터 프로그램을 전송받아 일반 수신자에게 방송전파를 송신하는 송, 중계소 및 간이중계소로 구성됨

 

2. 난시청 개념

  - 송, 중계소 서비스 지역 중 전파가 수신되지 않는 지역을 난시청 지역이라 함

  - 난시청 지역은 자연적 난시청과 인위적 난시청으로 구분될 수 있음

  - 인위적 난시청 지역은 아파트 단지나 빌딩이 밀집한 지역 등에서 발생함

 

3. 난시청 해소대책

  가. 중계소 설치

     - 대출력 송, 중계소 서비스 지역 중 전파가 수신되지 않는 자연적인 난시청 지역을 해결하기 위해서 간이중계소(TVR) 설치함

  나. 공시청 설비 설치

     - 도심에서 공동주택, 아파트 등으로 인한 인위적인 난시청 해결을 위해 공시청 시설을 구축함

     - 또한 산악지역의 난시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요

  다. 동일채널소출력 중계기 설치

     - 방송보조국 구축으로도 TV가 수신되지 않는 소규모 난시청 해소를 위해 주방송국과 동일한 채널을 사용하는 소출력 중계기 설치

  라. 절대 난시청 지역의 경우 위성 수신기 보급

 

4. 맺음말

  - DTV 커버리지 98% 달성을 위해 지상파가 공동으로 난시청해소를 위해 협력 중임

 

 

<참조>

2012년 제2회 정보통신기술사 기출문제 해설, 김기남 공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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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의 개념을 제시하고 아날로그 TV와 디지털 TV를 비교하고 미국, 유럽, 일본 방식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디지털 TV 방송 개념

 - 제작, 편집, 전송, 수신 등 방송의 모든 단계를 디지털 신호로 처리하는 TV 방송 시스템

 - 디지털 TV의 장점

   가.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화질과 음질이 향상됨

   나. 전송 용량의 증대

   다. 출력 효율의 증대

   라. 풍부하고 다양한 서비스 가능

   마. 새로운 미디어 창출 용이(DMB 등)

 

2. 아날로그 TV와 디지털 TV 주요 특징 비교

구분 

 아날로그 TV

 디지털 TV

 화질

 잡음, 왜곡으로 화질이 떨어짐

 고화질

 SDTV, HDTV

 주사선수

 525개

 720*480i, 1920*1080i

 음질

 2채널 FM 스테레오

 5.1 멀티채널

 화면비

 4:3

 4:3, 16:9

 부가기능

 문자다중 방송

 양방향 서비스 가능

 

3. 디지털 지상파 TV 방송 시스템의 블록도

 

 

4. 디지털 지상파 TV 방송의 전송방식 표준간 비교

 

 구분

 미국방식(ATSC)

 유럽방식(DVB-T)

일본방식 (ISDB-T)

 변조방식

 8-VSB

 COFDM(QPSK, 64QAM)

 BST-OFDM(QPSK, 16/64QAM)

 반송파방식

 단일캐리어

 복수캐리어

 복수캐리어

 채널대역폭

 6MHz

 7, 8MHz

 6MHz

 영상부호화

 MPEG-2 비디오

 MPEG-2 비디오

 MPEG-2 비디오

 음성부호화

 Dolby AC-3

 MPEG-2 오디오 BC

 MPEG-2 오디오 BC

 다중화방식

 MPEG-2 시스템

 MPEG-2 시스템

 MPEG-2 시스템

 오류 정정

 Reed-solomon+

Trellis coding(2/3)

 Reed-solomon+

Convolutional coding(1/2, 2/3, 3/4, 5/6, 7/8)

 Reed-solomon+

Convolutional coding(1/2, 2/3, 3/4, 5/6, 7/8)

 Reed solomon  T=10, RS(207,187)  T=8, RS(204, 188)  T=8, RS(204, 188)

 특징

 Coverage 영역 넓음(low C/N Threshold) 

 Single Frequency Network 구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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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VSB

Multimedia/지상파DTV 2015. 9. 18. 23:47

1. 개요

2. 8-VSB 송신 시스템의 계통도

3. 세부과정

4. 8-VSB 및 COFDM 비교

 

1. 개요
 - 미국 지상파 디지털 TV의 표준인 ATSC 방식의 RF 변조 포맷

 - 단일 반송파 진폭변조 잔류측파대 방식(8레벨 잔류측파대 방식)

 - 6MHz 채널에 19.39Mbps(유효 속도는 19.28Mbps)의 데이터 전송 가능

 

2. 8-VSB 송신 시스템의 계통도

  - 크게 세가지 기능(오류 정정 부호화, 동기 신호 삽입 과정, 8-VSB 변조과정)으로 구분 가능

 

3. 세부 과정

 3.1 8-VSB 변조기 입력신호는 MPEG-2 TS로 19.39Mbps(패킷당 188byte)

 3.2 Frame Synchroniser

     - 188byte의 첫 byte는 Sync byte로 동기화 후 버려짐

           19.39Mbps×187/188=19.28Mbps(effective data rate) 

 3.3 Data Randomiser(주파수 도메인에서의 인터리빙)

     - '0'이나 '1'의 데이터만 연속적으로 들어올 경우에도 random한 신호로 만들어 줌으로써 signal이 white noise와 같은 스펙트럼 형태를 갖도록 해줌

     - 특정 대역에 집중된 에너지를 평탄화시키기 위함

 3.4 Reed-Solomon Encoder

     - Foward Error Correction(outer Encoder)

     - 전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트에러를 보정하기 위해서 20byte의 RS Parity를 추가

     - 187byte를 블록으로 묶어서 블록당 20byte의 Parity를 추가, 수신쪽에서는 10byte 에러 보정 가능

       RS(n,k)=RS(207,187)=187byte data+20byte redundancy,   Error Correction (n-k)/2=10byte

     - burst 에러에 강함

 

 3.5 Data interleaver

     - 52단의 convolutional interleaving

     - 버스트 에러를 랜덤 에러로 바꿔줌, 즉 전송신호를 간섭에 강하도록 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분산

    <참조>

       디지털 무선 전송시스템에서 Interleaving

        - 데이터 열의 순서를 일정 단위로 재배열시킴으로써 순간적인 잡음에 의하여 데이터 열 중간의 비트가 손실되더라도 그 영향을 국부적으로 나타나게하여 그것을 복구할 수 있게함 

        - 즉 어떤 한 시점에서 간섭등으로 정보가 손실된 채 신호를 수신한 경우에, 이 신호를 다시 원래의 순서대로 재배열해 봄으로써 손실된 정보가 분산되며 단지 부분적으로만 정보가 손실되게 됨

        - CDMA에서 블록반복과 블록 인터리빙 사용


        - 인터리빙 방식의 종류

           가. 블록인터리빙


           나. 컨볼루션 인터리빙


 3.6 Trellis Encoder

       - FEC scheme중 convolutional coding 기술

       - 2bit information+ 1bit redundancy(coding rate 2/3)

       - 207byte=1656bits, 1656bits+828bits=2484bits=828symbol  (1symbol=3bits)


  3.7 Sync & Pilot 삽입

       - DTV 수신단에서 RF 신호를 검출하고 복조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Segment 및 Field sync와 pilot 신호를 삽입

        3.7.1 segment 및 fiel sync

               - 매 828 symbol당  4symbol의 segment sync 삽입('1001'로 정의, +5,-5,-5,+5로 맵핑)

               - 일반 데이터는 8개의 레벨로 표현되지만 필드 동기신호나 Segment 동기 신호는 수신기에서의 안정적인 검출을 위해 2레벨로 규정

               - 1segment=828 symbols(=748 symbols+80 symbols(20byte의 Reed-solomon code))+4 symbols(segment sync)=832 symbols

                 - 매 312 segment당 1segment의 field sync segment 삽입

                  - 8VSB 방식의 데이터 프레임 구조

      3.7.2 ATSC Pilot signal 삽입

             - 변조 직전에 약간의 DC편이(1.25V)가 8-VSB기저대역 신호(DC성분은 없이 0볼트 근처로 사전에 집중)에 인가됨

             - 약간의 잔류 반송파가 변조된 스펙트럼의 제로 주파수 포인트에 나타남
             - 이것이 ATSC 파이롯트 신호임
             - 전송신호와 무관하게 수신기의 RF PLL회로에 동기시키는 역할을 함
             - 성격은 유사하나 ATSC 파이롯트 신호는 NTSC영상 반송파보다 훨씬 작으며 송신전력의 7%(0.3dB)에 불과함 

     

     

 3.8 AM 변조

     - 8-level 베이스밴드 신호(Pilot & Sync 신호 삽입된 신호)는 IF 주파수를 이용하여 AM 변조됨

     - 변조 전 삽입된 DC 전압에 의해 Zero 축에서 위, 아래 대칭이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이것은 주파수상에서 캐리어 주파수에 작은 파일럿 신호를 생성 

     - AM 변조에 의해 아래 그림과 같은 Double Sideband Spectrum이 만들어짐

     - 구형파는 무수히 많은 측파대를 만들기 때문에 6MHz내에 전송하기에는 너무나 대역이 넓음




  3.9 나이키스트 필터

  •        - 원래의 MPEG-II스트림에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부가시킨 결과 엑사이터 입력단의 데이터 레이트가 19.39Mbit/s에서 트렐리스 코더 출력단에서는 32.28Mbit/sec로 증가
  •        - 심볼레이트 = 32Mbit/3 = 10.76Million symbols/sec(∵1심볼=3비트)
  •        - 나이키스트 이론에 따라 점유대역폭은 1/2×10.76MHz = 5.38MHz
  •          <참고>
  •           Nyquist의 채널 용량

                - Gauss 잡음이 없는 이상적인 통신 채널에서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하여 전송 가능한 최대 정보 전송률

                - C=2W*log2M

                    C:채널용량[bps], W:대역폭{Hz], M:신호의 레벨수(한 번에 보낼 수 있는 비트수)

                - 즉, 이상적인 통신채널에서 32Mbp를 전송하기위해 필요한 최소한 대역폭은 5.38MHz임을 의미

           

    http://www.rfdh.com/invite/ni/10/10.htm


     

  •        - ATSC채널 할당대역폭 : 6MHz
  •        - 잉여 대역폭 : 620kHz, 여유도(α) =(W-Wo)/Wo=(6-5.38)/5.38=0.115, 11.5%, α가 클수록 시스템 설계(필터 설계, 클럭 정밀도 등)가 용이

 

 

 4. ATSC 8VSB 및 DVB-T COFDM 비교

 구분 8VSB  COFDM 
 데이터 전송률 높음(대역 효율이 높다)  보통
(낮은 대역 효율, 보호간격 및 파일럿 신호 삽입) 
 HD 구현 HD 구현   SD 기준임
 이동수신 어려움  우수 
 다중경로 수신 중간  우수 
 SFN 어려움  용이 
 서비스 영역 넓음
(Single Carrier 방식, 낮은 PAR(Peak to Average Ratio), 효율적인 송신기 전력, 서비스 영역 넓어짐)
 좁음(멀티 캐리어 방식, 높은 PAR)
 기타 고정된 변조 및 채널 코딩 기법  Flexible System
 - 2k, 8k mode
 - 유연한 변조 방식
   (QPSK, 16QAM, 64QAM)
 - 유연한 채널 코딩 rate
   (1/2, 2/3, 3/4, 5/6, 7/8)
 - 다양한 보호 간격
   (1/4, 1/8, 1/16, 1/32)
Frequency offset 민감
전송로의 비선형 특성 존재 시 상호 변조에 의한 특성 열화 발생 


 

 

 

 

 

 

 

 

 

 

 

 

 

 

 

 

 

<References>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nav=2&m_temp1=2909&id=714

http://www.rfdh.com/bas_com/3-5.htm

http://www.stny.info/sbe1/8vsb/8vsb.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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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C

Multimedia/지상파DTV 2015. 9. 18. 23:45

1. 개요

2. ATSC 시스템 구성도

3. ATSC 규격

4. ATSC 영상 포맷

5. ATSC 방식의 주요 특징

6. ATSC 발전 방향



1. 개요

  - 1996년 미연방통신위원회(FCC)가 미국디지털방송표준위원회(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에서 제안한 ATSC 방식을 디지털 HDTV 방송표준으로 채택

  - 현재 미국을 비롯한 캐나다, 멕시코 등의 국가에서 디지털 TV 방송 국가 표준으로 ATSC 방식을 채택 

  - 우리나라는 ATSC방식을 채택해 2012년 12월 31일 오전부터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전면 중단되고 디지털 TV 방송만 송출하고 있다


2. ATSC 시스템 구성도

3. ATSC 규격

   - 영상 신호 압축: MPEG-2

   - 음성 신호 압축: Dolby AC-3 

   - 다중화 방식: MPEG-2 System

   - 데이터 전송률: MPEG-2 Transport Stream, 19.39Mbps

   - 변조 및 전송 방식: 8-VSB(Vestigial Side Band)

   - 채널코딩: Reed-Solomon(T:10(10byte 에러정정가능),RS(207, 187)) +Trellis coding(coding rate, 2/3)


4. ATSC 영상 포맷 


    - 총 18가지 포맷을 지원

구분  Frame Resolution
해상도(수평×수직) 
 화면 비율 Frame rate

Pixel Aspect

Ratio 

기타 
HDTV    1920×1080  16:9  60i*, 30p, 24p  1:1 1920×1080/60i
(지상파 HD 방송)
 1280×720  16:9  60p*, 30p, 24p  1:1  1280×720/60p
(MMS) 
EDTV
  720(or 704)×480   16:9  60p*, 30p, 24p  Rectangular  
 4:3  60p*, 30p, 24p  Rectangular  
  640×480  4:3   60p, 30p, 24p   1:1  
SDTV       720(or 704)×480  16:9  60i  Rectangular  
 4:3  60i*  Rectangular  720(or 704)×480/60i
(SDTV)
 640×480  4:3  60i  1:1 VGA 

       * 가장 많이 쓰이는 포맷


5. ATSC 방식의 주요 특징

  가. 낮은 C/N(Carrier to Noise Ratio) 임계치

     - 디지털 TV가 에러없이 수신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신호대잡음비를 C/N(Carrier to Noise Ratio) 임계치라고 함

     - 낮음 C/N 임계치 값을 갖을수록 동일 출력으로 넓은 방송구역에 방송 가능함

     - 또한 방송서비스 구역내에서는 수신 마진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어 안정적인 방송을 보장하게 됨

  나. 임펄스 잡음에 대한 강인성

    - 임펄스 잡음 간섭은 집에서 쓰는 가전가구나 고압전력선에서 발생

    - ATSC 방식은 이러한 임펄스 잡음에 매운 높은 강인성을 갖음

      ((207, 187)RS 부호와 52단의 길쌈 인터리버를 갖고 읶기 때문)

  다. 낮은 피크대 평균 전력비

    - Single Carrier 방식, 낮은 PAR(Peak to Average Ratio)

    - 송신기 설치 비용 및 운전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라. 인접, 동일, 타부 채널에 대한 간섭제거 능력 우수


6. ATSC 진화

   - 기존 ATSC 1.0에서 진보한 ATSC 2.0은 디지털지상파 방송에서 주문형 비디오 등 양방향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ATSC-NRT(Non-Real-Time)와 이동성을 지원하는 ATSC-M/H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 ATSC-M/H의 특징은 기존 ATSC 전송 방식에 이동수신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보완한 기술로 기존 본방송 신호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다양한 비트레이트의 모바일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한정된 주파수 자원을 사용하는 지상파 디지털방송 기술은 스펙트럼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초고화질의 UHDTV, HD급 이동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해 진화 중

   - 2009년 DVB-T를 기반으로 전송 효율을 30% 이상 개선시킨 DVB-T 전송표준 완료

   - ATSC에서는 2015년 12월 표준 완료를 목표로 ATSC 3.0 표준화가 현재 진행 중

  

<참조>ATSC M/H 구성

http://www.wikiwand.com/en/ATSC-M/H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m_temp1=2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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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의 획득

2. 컬러 신호 포맷

 2.1 RGB

 2.2 Y(R-Y)(B-Y)

 2.3 YUV

 2.4 YPbPr

 2.5 YCbCr

3. 디지털 영상 표현을 위한 파라미터 

 3.1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3.2 Picture의 수평, 수직 Resolution

 3.3 Color Sample Ratio

 3.4 Bit depth

 3.5 주사(Scanning)

 3.6 화면 비율(Aspect Ratio)

4. 디지털 영상 format

  4.1 ITU-R BT.601(former name CCIR 601)

  4.2 SIF(Source Input Format)

  4.3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4.4 VGA(Video Graphics Array)

  4.5 ITU-R BT.709 Recommendation

  4.6 ATSC 영상 포맷 비교

5. 주어진 조건에 따른 정보량 계산       



1. 영상의 획득

  - 디지털 영상을 획득할 수 있는 장비로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등이 있음

  - 카메라에 입사된 빛은 3개의 프리즘으로 이루어진 카메라의 프리즘 시스템에 의해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으로 우선 분리됨

   - RGB 신호는 선형 행렬에서 순수 휘도 성분인 Y와 두 개의 색차신호 Pb(B-Y), Pr(R-Y)로 변환된다.

   - YPbPr 신호는 ADC(Analog to Digital Conversion)을 통하여 YCbCr 신호로 변환됨

   - 샘플링과 양자화 과정에 따라서 여러가지 해상도의 디지털 영상이 만들어짐 

2. 컬러 신호 포맷

 2.1 RGB

    - 빛의 3원색 RGB는 색좌표 상에 있는 대부분의 색을, 조합에 의해서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색

 

 2.2 Y(R-Y)(B-Y)

    - 인간의 시각 계통은 루미넌스(밝기 정보)보다 크로미넌스(색차 정보)에 덜 민감, 인간이 민감하게 느끼는 휘도신호를 충실하게 보내기 위해서 순수 휘도 성분(Y)과 색차신호(R-Y, B-Y)로 구분

    -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수식으로 표현

       Y=0.299R+0.587G+0.114B(인간의 시각 특성으로부터 주어진 식)

       R-Y=0.701R-0.587G-0.114B

       B-Y=-0.299R-0.587G+0.886B

          

 2.3 YUV  

    - 컬러TV와 흑백 TV 모두 호환이 가능한 아날로그 TV 신호(composite 신호) 전송을 위한 포맷

    - 합성신호를 만들 때 색신호가 너무 커서 과변조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R-Y와 B-Y를 스케일링한 신호임

           U=0.493(B-Y)

           V=0.887(R-Y)

 

 2.4 YPbPr

     - Component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에 적용되는 포맷

 

 2.5 YCbCr

     - YPbPr 신호는 ADC(Analog to Digital Conversion)을 통하여 YCbCr 신호로 변환됨

     - 디지털 이미지 및 비디오 신호에 적용되는 포맷

 

3. 디지털 영상 표현을 위한 파라미터 

 3.1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 1초에 몇 컷의 정지화상을 기록하는가 하는 수치[fps(frames per second) or Hz]

       - 디스플레이 장치가 1초 동안 보여주는 정지화상의 수

       - 프레임 레이트에는 60fps, 50fps, 30fps, 25fps, 24fps 등이 있음,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 수록 움직임이 부드러워지나 데이터 양은 증가한다.

       - 보통 눈의 잔상을 이용해서 표시하기 때문에 1초에 30번 또는 25번 이상이 필요하나, 부드러운 표시를 위해서 1초에 60~120번의 프레임을 표시하기도 한다.

       - 기존의 컬러 TV의 경우 프레임 레이트는 NTSC방식에서는 29.97fps(컬러TV, 흑백TV 30fps)이고 PAL 방식에서는 25fps이다

   <참고>

     NTSC 컬러 TV 방식은 이전의 흑백텔레비전 수상기와 완벽하게 호환되도록 하였으며 추가된 색상정보는 흑백영상신호에 3.58MHz의 색상 부반송파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포함되었다. 색상 부반송파가 추가됨에 따라 기술상의 문제로 인해 프레임 속도가 초당 30프레임에서 29.97프레임으로 약간 줄어들게 되었다.

(흑백영상신호에 간섭을 최소화하고 색상정보를 보내기 위해 수평주파수(약 15,734Hz)가 조정되었고, 그에 따라 색상 부반송파 주파수가 약 3.58Hz로 선정됨.

수직주파수는 fv=15,734.26575Hz/525=29.97002996Hz)

http://dukefrid.blog.me/60111360195 

   

  3.2 Picture의 수평, 수직 Resolution

     - 실제 한 화면을 채우고 있는 픽셀의 개수

     - 단위 평면(1 프레임) 내 샘플링 개수에 따라 프레임 사이즈(가로 화소수*세소 화소수) 결정

     - 1920*1080, 1280*720, 720*486 등

 

 3.3 Color Sample Ratio

   - 흑백인 Luma(Y) 신호 대비 컬러신호인 Chroma(Cb, Cr) 신호에 대한 비율

   - 인간의 시각 계통은 루미넌스(밝기 정보)보다 크로미넌스(색차 정보)에 덜 민감

   - 아날로그 영상신호를 Sampling할 시 크로미넌스 정보의 샘플링율을 줄임으로써 시각적으로 화질의 열화없이 정보전송량을 줄일 수 있다(크로마 서브샘플링, Chroma Sub-sampling) 

   3.3.1 4:4:4 형식

     - 휘도신호와 색차 신호에 대한 샘플링 위치는 동일하며, 한 개의 밝기 신호에 대해 색차 신호가 두 개가 존재

     - 인간의 시각은 색차 성분에 둔감하기 때문에 화질에 아주 큰 영향을 주지 않음

   3.3.2 4:2:2 형식

     - 두 개의 휘도 신호에 대해 한 개의 색차 신호가 대응

   3.3.3 4:2:0 형식

     - 일반적으로 통신 및 저장과 같이 고압축률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4:2:0 형식을 취함

 

 

 <참조> 샘플링을 할 때 밝기, 색의 차이등 3가지 조합으로 만든다. 보통 카메라는 4:4:4로 샘플링을 한다. 이것은 밝기와 색의 다름에 대한 샘플링을 표시한다. 4:4:4 샘플링이 가장 완벽한 색이 나온다. 보통 방송에서는 4:2:2 sampling을 쓴다. 밝기는 똑같이 하고 색의 다름을 반으로 하면 대역폭이 반으로 준다. 일반 가정에서는 4:2:0 샘플링으로 간다. 색에 대한 차이를 한 번 더 반으로 한다. 장점은 대역폭이 줄어드는 것이다. 사람의 눈으로 봤을 때 4:4:4나 4:2:0가 같다. 스튜디오에서 가정까지 가는 과정 중간에서 인코딩을 하고 샘플링비율을 변경하면 영상의 질이 저하된다. 그래서 샘플링 비율이 중요하다.

 

  3.4 Bit depth

    - 영상을 디지타이징할 때 얼마나 정확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가와 관련된 요소

    - 대부분의 디지털 비디오 포맷은 채널당 8비트의 bit depth를 가지고 있음, 이는 색신호를 2^8인 256단계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 만약 10비트의 bit depth를 가진다면 2^10인 1024단계로 영상을 표현할 수 있음

 

  3.5 주사(Scanning)

     - 2차원 이미지 정보를 전송할 때, 1차원 정보로 변환이 필수적

     - 영상장치에서 이미지를 분해하여 직렬 데이터화하고 이를 다시 재조립하여 원래의 이미지로 재구성하는 것

     - 비디오 기록장치는 기록하는 방식을, 영상 출력장치에서는 영상신호를 화면에 출력하는 방식을 의미

     - 같은 해상도라도 화면을 출력하는 방식, 즉 주사(Scanning) 방식에 따라 2가지로 나뉘어진다

      3.5.1 비월주사방식(Interlaced Scanning)

            - 수평주사선을 한 줄씩 건너서 주사(홀수)한 뒤 나머지 수평주사선(짝수)을 주사하는 방식

            - 주로 TV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 우리나라 HDTV 규격(1920*1080, 60i)에서 채택하고 있음

            - 초당 약 30장의 프레임을 한 프레임의 2개의 필드로 나누어서 60개의 필드로 저장,전송하고 나눠진 반을 합쳐 30장 이미지(프레임)을 만드는 방식 

            - 순차주사방식에 비해 1/2정도 데이터량 감소(편집이 용이), 플리커 현상 감소

            - 피사체가 빨리 움직일 경우 Motion artefact 발생(1/60초 동안 피사체가 움직임에 따라 2개의 필드를 합성할 때 artefact 발생)

            - 순차 주사방식보다 초점 응답속도가 더욱 빨라 카메라 워킹이 자주 필요한 경우, 오토 포커스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할 때에는 인터레이스 방식이 적합(주로 방송카메라들은 인터레이스 방식을 사용)

<참고>

     비디오 프레임 및 비디오 필드

       - 한 화면분의 주사선 전체를 포함하는 화상의 신호를 Frame이라고 함(1920*1080)(1 Frame=1장의 이미지)

       - 한 프레임의 절반분에 해당되는 거친 화상의 신호를 Field라고 함(1920*540)

 <참고> TV 방식에서 비월주사방식을 채택한 이유

        - TV 방송의 전송에서 비월주사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기술적인 문제때문이다. TV 전송 방식이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면서 이러한 기술적 문제는 해결돼 가고 있다 

        - Flicker(깜박임)가 느껴지지 않을만큼의 부드러운 영상을 보기위해서는 적어도 매초당 50~60장 정도의 이미지가 필요

        - 아날로그 TV 방식에서 매초당 60장 정도의 이미지를 전송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

        - 기술적으로 화면의 주파수를 늘리지 않고 영상의 Flicker를 방지하며 전송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고안되었는데 그 방식이 비월 주사 방식임

        - 디지털 방식의 TV 방송방식으로 전환되고 TV 영상의 데이터를 압축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면서 현재는 순차주사 방식도 가능해짐 


            3.5.2 순차주사방식(Progressive Scan)

                   - 순차적으로 한 줄씩 주사하는 방식

                   - 한 영상을 완성하는데 위에서부터 차례로 주사하여 마지막 끝까지 1회에 완전한 영상화면(Frame)이 완성되는 방식

                   - 주로 컴퓨터 모니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 순차주사방식에 비해 2배의 데이터량이 필요

                   - 같은 해상도의 비월주사 방식 영상에 비해 화면 선명도 2배 우수, 피사체의 움직임이 비월주사에 비해 부드러움 

                   - 업계에서 HD급으로 분류하는 해상도는 720p(720, 60p)와 1080i(1080, 60i), 그리고 1080p(1080, 60p, full HD)               

                   - DVD의 경우는 480p, 공중파 HD 디지털 방송의 경우 1080i, 블루레이 디스크는 1080p의 영상을 담고 있음

                - 60p(60프레임): Full HD 방식에 쓰이는 순차주사방식 포맷     


  3.6 화면 비율(Aspect Ratio)

      - 영상화면에서 가로, 세로의 비

      - 일반 TV 방송(4:3), HDTV(16:9)등이 있음

      - Pixel Aspect Ratio는 픽셀의 가로, 세로 비를 의미

    

                 

4. 디지털 영상 format

  4.1 ITU-R BT.601(former name CCIR 601)

      - 북미와 일본에서는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유럽에서는 PAL(Phase Alternation by Line)이 아날로그 비디오 표준사용되었음

      - NTSC는 525/59.94i(active line 486), PAL 방식은 625/50i(active line 576)

        <참고>

           A small variation removing the top 6lines to save space was later introduced and made popular in the 1/4-inch DV/DVCAM/DVCPro formats and for digital broadcasting, which has 720×480 pixels for NTSC; and is also used in DVD video and standard -definition television

           D1 Broadcast format

                720×486×30fps(NTSC)

                720×576×25fps(PAL/SECAM)

           DV

                720×480×30fps(NTSC)

                720×576×25fps(PAL/SECAM)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 시 미국과 유럽의 표준화 노력 결과

      - ITU-R BT.601은 NTSC와 PAL 방식의 아날로그 컬러 신호를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 및 규격을 정의

        (ITU-R BT.601: 표준 4:3 및 와이드 스크린 16:9 영상비를 제공하는 디지털 텔레비전의 스튜디오 인코딩 파라미터)

        (SMPTE 259M: 10비트 4:2:2 컴포넌트 및 4fsc NTSC 컴포지트 디지털 신호- 직렬 디지털 인터페이스)

      - NTSC와 PAL 방식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 포맷에 관한 표준

      - Color sample raio Y:Cb:Cr=4:2:2, Sampling Frequency : 13.5MHz(휘도신호, Quantised bits 10bits), 6.75 MHz(두 개의 색차신호, Quantised bits 10bits)

      - 한 line 총 Y 샘플 수:858 samples, Cb/Cr 각 샘플 수:429 samples, Line 당 total sample 수 = 858+429+429=1,716 samples

      - 유효 화소수 Y 신호: 720 samples × 480 lines= 345,600, Y+Cb+Cr=691,200 화소


   ITU-R BT.601 NTSC ITU-R BT.601 PAL/SECAM
휘도 해상도 720(or 704)×480  720(or 704)×576 
색도 해상도  360(or 352)×480  360(or 352)×576 
 컬러 샘플링 비율 4:2:2 4:2:2 
 Aspect ratio 4:3  4:3 
 Fields rate(Frame rate) 59.94(29.97Frame)  50(25Frame) 
 Interlaced Yes  Yes 

 

 <참고>

           Note that the actual image is always contained in the centre 704 horizontal pixies of the digital frame, regardless of how many horizontal pixels(704 or 720) are used. in case of digital video line having 720 horizontal pixels, only the centre 704 pixels contain actual 4:3 or 16:9 image and the 8 pixels from either side are called nominal analogue blanking for horizontal blanking and should be discarded before displaying the image(720개의 픽셀 중에 704개의 픽셀만이 눈에 보이는 픽셀이다)



  4.2 SIF(Source Input Format)

      - MPEG-1(비디오 저장을 위한 표준)을 표준화하기 위해서 국가별로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영상장치에 대해 공통인 영상규격이 필요하여 제정

      - 625/50(PAL) SIF 포맷: 360(or 352)×288 active pixels, 25fps

      - 525/59.94(NTSC) SIF 포맷: 360(or 352)×240 active pixels, 29.97fps

      - 순차주사 형식만을 지원하고, 4:2:0 형식을 사용함


  4.3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 화상회의 시스템에 응용하기 위해 SIF에서 유래

      - 명칭에서 의미하듯이 NTSC와 PAL/SECAM 방식에 공통으로 적용

      - H.261, H.263 등에서 사용됨

      - Resolution: 352×288(PAL Source Input Format), 주사방식: 순차주사(29.97fps, NTSC) 

      - QCIF(Quarter CIF)의 경우는 CIF에 비해 공간해상도가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각각 1/2 형식을 취한 것임(176×144)


  4.4 VGA(Video Graphics Array)

      - 본래 IBM이 개발한 PC용 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

      - 해상도: 640×480

      - QVGA(320×240), WVGA(768×480), WQVGA(400×240)


  4.5 ITU-R BT.709 Recommendation

      - HDTV의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 포맷에 관한 표준

        (ITU-R BT.709: 제작 및 국제 프로그램 교환을 위한 HDTV 표준의 파라미터 값)

        (SMPTE 292M: 고화질(HD) 텔레비전 시스템의 비트 직렬 디지털 인터페이스)

      - Color sample raio Y:Cb:Cr=4:2:2, Sampling Frequency : 74.25MHz(휘도신호, Quantised bits 10bits), 37.125 MHz(두 개의 색차신호, Quantised bits 10bits) 

      - 한 line 총 Y 샘플 수:2,200 samples, Cb/Cr 각 샘플 수:1,100 samples, Line 당 total sample 수 = 2,200+1,100+1,100=4,400 samples

      - 유효 화소수 Y 신호: 1,920 samples × 1,080 lines= 2,073,600, Y+Cb+Cr=4,147,200 화소



   4.6 ATSC 영상 포맷 비교

         - 총 18가지 포맷을 지원

구분  Frame Resolution
해상도(수평×수직) 
 화면 비율 Frame rate

Pixel Aspect

Ratio 

기타 
HDTV    1920×1080  16:9  60i*, 30p, 24p  1:1 1920×1080/60i
(지상파 HD 방송)
 1280×720  16:9  60p*, 30p, 24p  1:1  1280×720/60p
(MMS) 
EDTV
  720(or 704)×480   16:9  60p*, 30p, 24p  Rectangular  
 4:3  60p*, 30p, 24p  Rectangular  
  640×480  4:3   60p, 30p, 24p   1:1  
SDTV       720(or 704)×480  16:9  60i  Rectangular  
 4:3  60i*  Rectangular  720(or 704)×480/60i
(SDTV)
 640×480  4:3  60i  1:1 VGA 

       * 가장 많이 쓰이는 포맷


 5. 주어진 조건에 따른 정보량 계산

어떤 640×480 픽셀을 갖는 VGA급 컬러 정지 이미지가 4:2:2 방식으로 표본화되어 8bit로 양자화 되었다. 총 데이터양과 이 정보를 1.5Mbps의 ADSL로 전송할 때에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하시오

  가. 정지 이미지의 총 데이터 양

       =640×480×2(Y:1, Cb:0.5, Cr:0.5)×8bits=4,915,200 [bits]

  나. 1.5Mbps의 ADSL로 전송 시 전송시간 산출

       =4,915,200[bits]/1.5[Mbits/sec]=3.2768[sec]

      


<참고>  

http://psscw.blog.me/100052545668

http://en.wikipedia.org/wiki/D-1_(Sony)     

http://blog.daum.net/chk36302.naver/34

http://zc.zc.bz/bbs/view.php?id=study&page=1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desc&no=792

http://irontooth.tistory.com/63

http://blog.naver.com/acidliquid?Redirect=Log&logNo=32580061

http://blog.daum.net/everylook/48

http://www.steves-digicams.com/knowledge-center/video-frame-rates-24p-25p-30p-60i.html#b 

http://www.tapestockonline.com/hdwhdibe4872.html

http://blog.naver.com/zelkobaray?Redirect=Log&logNo=10001836448

Frame rate

http://cafe.naver.com/vegas8090/7070

Color format

http://www.equasys.de/colorformat.html

http://www.equasys.de/colorconvers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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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둔탱이
,

MPEG-4

Multimedia/압축기술 2015. 9. 18. 23:37

1. 소스코딩

2. MPEG 표준의 구성

3. Video 압축 표준

 3.1 ITU-T Recommendation H.261

 3.2 ISO/IEC 11172:MPEG-1

 3.3 ISO/IEC 13818: MPEG-2/ITU-T Recommendation H.262

 3.4 ITU-T Recommendation H.263

 3.5 ISO/IEC 14496: MPEG-4

 3.6 ISO/IEC 14496-10:H.264/MPEG-4 Part 10 AVC(Advnaced Video Coding)

 3.7 ISO/IEC 23008: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H.265

4. 기타 관련 표준

  4.1 ISO/IEC 15938:MPEG-7 

  4.2  ISO/IEC TR 21000:MPEG-21

5. 정지 영상 코딩 기법

  5.1 JPEG과 JPEG2000

  5.2 Motion JPEG

 

 

 

1. 소스코딩

    - 부호화에는 소스코딩, 암호코딩, 채널코딩이 있다

    - 소스코딩은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을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 압축하는 과정

    - 소스코딩의 목적

      가. 디지털화 및 압축: 아날로그 신호원으로부터 A/D 변환(표본화, 양자화)을 수행하고(Digitising) 잉여정보를 제거(Compression)

      나. 평균코드길이의 최소화를 지향: 가장 적은 수의 비트로 원래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평균코드길이가 짧을수록 효율적임

    - 소스코딩의 분류

      가. 코드길이가 일정한가에 따라

          - 고정 길이 부호화(Fixed Length Coding)

          - 가변 길이 부호화(Variable Length Coding)

       나. 원천 정보 형태에 따라

          - 영상부호화: JPEG, MPEG

          - 음성부호화: 파원부호화(보코딩), 파형부호화(PCM,DM)

       다. 원 데이터 손실여부에 따라

          - 무손실(Lossless) 압축 부호화: Huffman coding, Arithmetic coding, Run-length coding 등 

          - 손실(Lossy) 부호화: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Quantisation, PCM 등


<참고>동영상 압축 원리

           가.

           나.


2. MPEG 표준의 구성

   - 동영상에는 크게 System, Video, Audio의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 동영상 압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MPEG의 경우도 기본적으로 3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으며 보통은 Part1이 system, Part2가 video, Part3가 audio 부분이다

   - MPEG 표준: 비디오 압축, 오디오 압축 그리고 비디오와 오디오간의 동기화에 관한 표준

     가. System

         - Video와 Audio의 동기화 및 전송을 위한 부분

         - 가장 쉬운 예가 AVI(Audio-Video Interleave), ASIF(Advanced Streaming Format)

     나. Video

         - Video 압축을 위한 부분, 영상 코덱

         - MPEG-4를 칭할 때 엄밀히 말해서 MPEG-4 Part 2를 의미

     다. Audio

         - 음성 압축을 위한 부분, 음성 코덱

         - MP3(MPEG-1 part Audio Layer 3, AAC(Advanced Audio Coding)

 

<참조>

MPEG-4 Part 14, ISO/IEC 14496-14, MP4 file format

It is also known as "MPEG-4 file format version 2". The designated container file format for MPEG-4 content, which is based on Part 12. It revises and completely replaces Clause 13 of ISO/IEC 14496-1 (MPEG-4 Part 1: Systems), in which the MPEG-4 file format was previously specified.

https://en.wikipedia.org/wiki/MPEG-4

 

 

3. Video 압축 표준

  - Video 압축의 표준과 최신 압축방법을 선도해 가는 두 그룹으로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Telcommunication Standardisation Sector)산하의 VCEG(Video Coding Expert Group)과 ISO(International Organisation for Standardisation) 산하의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이 있다

  - 이 두 그룹은 서로의 기술을 보완해 가면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JVT(Joint Video Team)을 결성해서 MPEG-4 Part 10 AVC(Advanced Video Coding)/H.264의 표준화 작업을 해 나가고 있음


   <참고> 영상코딩 기법 분류

              가. 정지 영상(이미지) 코딩 기법 

                  - JPEG/JPEG 2000

              나. 통신용 동영상 코딩 기법

                  - H.261/H.263

              다. 고품질 동영상 코딩 기법

                  - MPEG, Motion JPEG 2000


 3.1 ITU-T Recommendation H.261

     - ITU가 전화망이나 ISDN 상에서 비디오 전화기와 화상회의 시스템 운용을 위한 표준으로 적용

     - ISDN용 영상전화/회의 시스템인 H.320 단말의 영상 코덱 방식

     - Video 압축 표준을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것으로 지금까지 나오고 있는 압축 기술들의 기반 

     - 압축과 복호화 과정에서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특징이 있음 

     - Image format: CIF(352*288) or QCIF(176*144)


  3.2 ISO/IEC 11172:MPEG-1

     - CD-ROM 저장 매체에서의 비디오와 오디오에 대한 압축과 복원에 대한 표준

     - 1~1.5Mbps 대역폭 지원


  3.3 ISO/IEC 13818: MPEG-2/ITU-T Recommendation H.262

     - 고품질 동영상 압축기법, ISO/IEC의 표준화 작업에 ITU-T가 참여하여 만든 공동 표준

     - DTV/HDTV 방송, DVD 등에 활용 중

     - 원래 HDTV를 위한 표준은 MPEG-3였으나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MPEG-2에 흡수

     - 2~50Mbps  대역폭 지원 

 

  3.4 ITU-T Recommendation H.263

     - 초저속 통신망(아날로그 전화망, 무선망)을 이용한 오디오/비디오 서비스에서 동영상 정보를 압축하기 위한 표준

     - H.261 코덱 기반으로 개발, H.261에 비해 절반의 대역폭으로 똑같은 화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H.261을 대신함

     - Image format: sub-QCIF, QCIF, CIF 등

     - H263v2(H.263+), H.263v3(H.263++) 등의 확장판이 개발됨

 

    <참고> H.261 vs H.263

            - 향상된 움직임 보상 기법

            - 오버헤드가 줄어듬

            - 다양한 이미지 포맷을 지원함

            - 여러가지 옵션이 추가됨

 

 3.5 ISO/IEC 14496: MPEG-4

     - MPEG-1에서는 비디오 CD, MPEG-2에서는 방송, HDTV등에서 쓰일 것을 고려했지만  MPEG-4에서는 낮은 비트율 상황에까지 그 용도를 확대하려는 목표로 규격화가 시작

     - 인터넷, 모바일 등의 통신상황을 고려하고, User interactive 부분을 고려한 동영상 압축 표준

     - H.263을 기본으로하여 몇 가지 도구를 추가하여 구성
     - MPEG-4의 경우는 기술마다 Part라고 불리는 규격으로 나뉘어 있고, 새 기술이 채용될 때마다 Part가 계속 추가 확장되고 있음

     - MPEG-4 특징

       가. 객체 기반 부호화

           - 화면에 포함된 물체(Object)들을 배경과 분리, 객체에 적합한 부호화기법 적용하여 부호화 

        

       나. 내용물 기반 대화형 기능(content-based interactivity)

           - 화면이나 음향의 객체 요소들을 독립적으로 취급

           - 추후 원하는 객체만을 추출하여 재사용하거나, 객체들을 이용하여 전체 데이터를 재구성하는 것이 가능  

       다. 다양한 전송 환경의 수용성 및 오류에 대한 강인성

           - 저장 매체나 고화질 방송등의 수 Mbps의 초고속 전송

           - 이동 통신등과 같이 채널 오류가 심한 전송 매체에 대응

       라. 자연 영상(natural image) 및 합성 영상(synthetic image)의 부호화

       마. 보다 높은 압축 효율

           - 초저속 부호화 시 우수한 영상 품질

 

 3.6 ISO/IEC 14496-10:H.264/MPEG-4 Part 10 AVC(Advnaced Video Coding)

     - 현재 고선명 비디오의 녹화, 압축, 배포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포맷 가운데 하나

     - 압축효율이 기존의 MPEG-4 part 2보다 약 2배정도 개선

     - ITU-T의 비디오 코딩 전문가 그룹(VCEG, Video Coding Experts Group)과 ISO/IEC의 동화상 전문가 그룹(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이 공동으로 조인트 비디오 팀(Joint Video Team, JVT)를 구성하고 표준화를 진행한 결과물

     - ITU-T의 H.264와 ISO/IEC의 MPEG-4 Part 10 AVC는 기술적으로 동일한 표준 

     - H.264가 MPEG-4에 비해 향상된 특징

       가. 움직임 보상기술 개선

           - 세분화된 블록(16*8,8*16,4*8,4*4)

           - 다중 참조 프레임

           - 가중치 예측

       나. 확장된 프레임 내 예측 기술

       다. 정수형 DCT

           - 4*4 정수형의 DCT 변환, 속도가 빠르다

       라. 디블록킹 필터

           - 시각적인 화질 열화를 줄이는 기술

       마. 진보된 엔트로피 부호화 기술

           - 내용 기반 가변장 부호화(CAVLC: Context-Adaptive Variable Length Coding)

           - 내용 기반 적응적 2진 산술 부호화방식(CABAC: Context-based Adaptive Binary Arithmetic Coding)

  

  3.7 ISO/IEC 23008: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H.265

     - ITU-T의 VCEG와 ISO/IEC의 MPEG이 공동으로 표준화 진행

     - H.264/AVC 대비 두배의 압축효율을 갖는 차세대 고효율 부호화 기술

     - 향후 UHDTV의 유력한 부호화 기술(HDTV 영상의 4배에서 16배까지 많아진 UHDTV 영상을 전송하기 위해 HEVC 압축기술 사용) 

     - 압축 성능 면에서 기존 H.264/AVC 표준 기술의 2배, 영상 포맷은 최대 8K 영상까지 처리, YCbCr/RGB는 4:4:4까지, 14비트의 순차주사를 지원 

 

4. 기타 관련 표준

  4.1 ISO/IEC 15938:MPEG-7

      - 동영상 검색 및 색인화를 위한 표준(Multimedia Contents Description Interface)

      -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설명하기 위한 표준화된 기술방법 정의

     

  4.2  ISO/IEC TR 21000:MPEG-21

      - Multimedia 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함에 있어 필요한 전반적인 프레임워크를 정의

 

5. 정지 영상 코딩 기법

  5.1 JPEG과 JPEG2000

      -  DCT에 기반을 둔 JPEG압축 기술은 한 개의 이미지를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처리. 이 때문에 압축과정에서 Block artifact와 같은 블록 손실이 발생

      - JPEG2000은 압축비율을 더욱 높이면서도 이미지 품질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웨이블렛 기법을 이용해 DCT 압축으로 생기는 블록현상을 방지

          ※ Wavelet 기법

              웨이블릿 변환은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먼저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하고 차츰 자세한 부준에 집중한다는 사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처리에 적합하다.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영상 압축기술은 영상 전체에 대해 압축을 하기 때문에 JPEG의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5.2 Motion JPEG

      - 각 Frame을 JPEG으로 부호화한 것

      - 화면내 부호화(Intra Frame)만을 사용하므로 매 Frame이 독립되어 있어 Frame 단위의 편집이 쉽고, 에러가 다음 화면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압축 효율이 MPEG보다 현저히 낮다

      - Motion JPEG2000/MPEG-4/H.264 특징 및 압축효율 비교

 


 

 


 

 

 


<References>

http://mmlab.knu.ac.kr/Lecture/hci/multi_2008_2/MPEG_overview_2008.pdf

http://multinet.ivyro.net/recruit/lecture/1-5/chapter-8.pdf , Mpeg -1, 2, 4, 7

http://www.stanford.edu/class/ee398b/handouts/lectures/03-StandardsH261H263.pdf, overview of video compression

http://dasan.sejong.ac.kr/~dihan/display/Ch10_H.261%20H.263.pdf, H.261 and H.263

http://blog.daum.net/sori14/5766910

http://www.verypdf.com/pdfinfoeditor/jpeg-jpeg-2000-comparison.htm

http://www.treasurej.com/tblog/textyle/8687

http://wizardee.tistory.com/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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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MPEG 오디오 압축원리

3. MPEG-1 오디오 표준 포맷

4. MPEG-2 오디오 표준 포맷

5. MPEG-2 오디오와 Dolby AC-3방식 비교

 

 

1. 개요

 - MPEG 오디오 표준은 고품질, 고성능 스테레오 부호화를 위한 ISO/IEC의 오디오 압축 표준화 방식

 - MPEG 내에서 동영상 부호화와 병행하여 표준화

 - 기존의 디지털 오디오는 샘플링 주파수 주파수 32kHz, 44.1kHz, 48kHz의 PCM(Pulse Code Modulation) 부호가 널리 사용

    16*44100*2= 약 1.4Mbps

 - MPEG Audio는 128~254kbps 정도로 부호화 가능

 

 

<Background>

 Aural data 구분

Speech Data 압축

Audio data 압축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Pvip&articleno=14



2. MPEG 오디오 압축원리

 

  2.1 가변장 부호화(엔트로피 부호화)

      - 신호의 통계적 중복성을 제거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압축

      - 원신호와 재생신호가 동일하기 때문에 정보의 손실이 전혀 없음(Lossless)

  2.2 지각부호화(Perceptual coding)

      - 신호를 받아들이는 인간의 감각특성을 이용해서 감도가 낮은 세부의 정보를 생략하여 부호량을 절감

      - 지각부호화에서는 원신호와 재생신호가 다르지만 인간의 귀로 듣는 경우에는 동일하게 들림

      - 인간의 감각특성은 최소가청한계와 마스킹 특성이 있음

      - 최소가청한계는 잡음이 없는 환경에서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최소음압레벨임

      - masking 특성은 강력한 음과 약한 음이 동시에 발생되면 약한 음을 들을 수 없는 현상

 

   - 먼저 청각심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서브밴드로 오디오 주파수 대역을 세분화 함

   - 다음 각 대역별로 청각심리모델을 적용하여 양자화함

   - 양자화된 결과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부호화

 

 

3. MPEG 오디오 표준

구분 

 표준

 오디오 지원 채널

 기타

 MPEG

 MPEG-1

 Layer-1

 MPEG-1 Part 3

 스테레오

 

 Layer-2

 스테레오

 

 Layer-3

 스테레오

 mp3

 MPEG-2 

 MPEG-2 Part 3, MPEG-2 BC(Backward Compatible)

 5.1 채널

 

 MPEG-2 AAC

(Advanced Audio Coding)

 MPEG-2 Part 7,

MPEG-2 NBC(Non-Backward Compatible)

 48채널까지 확장 가능

 mp4

 MPEG-4 AAC

 MPEG-4 Part 3

 여러개의 Sub part  있음

 

MPEG-4 HE AAC:

대역폭 확장기술의 하나인 SBR(Spectral Band Replication) 알고리즘을 MPEG AAC와 결합

 

Dolby 

 AC-2

 

 스테레오

 

 AC-3

 

 5.1채널

 지상파DTV

 Dolby-E

 

 8개 채널

 돌비에서 다채널 전송용으로 개발

 

 

 

4. MPEG-1 오디오 표준 포맷

   - MPEG-1 오디오 표준은 3개의 계층이 있음

   - 계층이 높을수록 저비트율, 더 높은 압축률, 복잡도 증가, 더 좋은 음질

   - MP3(MPEG-1 Audio Layer 3)

 

 

5. MPEG-2 오디오 표준 포맷

 가. MPEG-2 BC(Backward Compatible)

    - MPEG-2 Part 3

    - 다채널화(5.1채널): C(Center), L(Left), R(Right), LS(Left Surround), RS(Right Surround)의 5개 광대역 신호(20KHz)와 저주파 성분(100Hz)만을 별도로 제공하는 LFE(Low Frequency Effect) 신호로 이루어짐

    - 다양한 표본화 주파수 사용: MPEG-1 오디오에서 사용된 표본화 주파수의 반인 18kHz, 22.05kHz, 24kHz의 표본화 주파수 사용

    - 기존 방식과의 호환성: MPEG-1 오디오와의 역방향 호환성이 보장됨

 나. MPEG-2 AAC(Advanced Audio Coding)

    - MPEG-2 Part 7, MPEG-2 NBC(Non-Backward Compatible)

    - 지원되는 채널이 48개까지 가능

 

 

    - 표본화 주파수가 16~48kHz 범위에서 8-96kHz 범위로 증가

    - MP3의 Hybrid filter bank와 대조적으로 AAC는 MDCT(Modified Discrete Cosine Transform) 사용

 

6. MPEG-4

   - 하위에 여러개의 서브파트가 있음

   - 기존의 MPEG-2 AAC를 기반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이 추가되어 MPEG-4 HE AAC로 진화

   - MPEG-4 HE AAC: 대역폭 확장기술의 하나인 SBR(Spectral Band Replication) 알고리즘을 MPEG AAC와 결합

 

 

참고>

MPEG-2 오디오와 Dolby AC-3방식 비교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id=91&m_temp1=1964&nav=2

 

MPEG설명.ppt

 

 

MP4_HE-AAC.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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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압축기법의 요구사항

3. 데이터 압축

  3.1 Packed Decimal 기법

  3.2 Relative Encoding 기법

  3.3 Character Suppression 기법

  3.4 Huffman 기법

 

 

 

 

 

1. 개요

  -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으면 통신망의 한정된 전송 대역폭 문제로 효율적인 전송이 곤란해지며, 저장 측면에서도 저장 공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함

  - 따라서 효율적인 데이터의 압축(Data Compression)은 필수적임

  - 정보 압축 기술은 크게 무손실 압축방식과 손실압축방식이 있음

      무손실 압축방식: 데이터의 내용을 바꾸지 않고 원래 내용 그대로 코딩 및 

      손실 압축방식: 인간의 시각이나 청각특성을 이용해 인간이 인지할 수 없는 부분의 데이터를 제거하여 압축을 함, 압축효과 큼

  - 데이터 압축방식으로는 팩형 십진수(Packed decimal), 상대 인코딩(Relative encoding), 문자 단축(Charater suppresion), 호프만 코딩(Huffman coding)등이 있음

 

2. 압축기법의 요구사항

 - 압축된 데이터를 복원 후 원래의 데이터와 큰 차이가 없어야 함

 - 압축알고리즘이 복잡하지 않아야 함

 - 압축과 복원으로 인한 지연 시간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함

 - 다양한 데이터 압축률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함

 

3. 데이터 압축(Data compression)

 3.1 Packed Decimal 기법

    -  컴퓨터에서 BCD 코드를 사용하여 십진수를 표현하는 방법의 한 가지임

    - BCD 코드에서는 하나의 십진 숫자를 표현하기 위하여 4비트의 크기가 필요하지만, 각각의 십진 숫자는 각각의 바이트에 저장되기 때문에, 두 개의 십진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2바이트의 기억 장소가 필요함

    - 한 바이트에 두 자리를 묶어서(pack) 저장(마지막 자리에 해당하는 4비트를 부호로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 양수이면 1100(C), 음수는 1101(D), 부호가 없으면 1111(F)로 표현한다)

    -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십진수를 표현

    - 일정한 규칙에 따라 데이터를 특수 코드로 변환하여, 데이터 저장소의 크기를 줄이는 작업을 말함

 

 

<참조>      

BCD코드(2진화 10진코드)란? 10진수 한자리의 수를 2진수 4비트로 표현하는 방법

                                         4비트의 2진수 각 비트가 8(2^3), 4(2^2), 2(2^1), 1(2^0)의 가중치를 가지므로 8421코드라고도 한다

7    0111

8    1000

9    1001

 

  3.2 Relative Encoding 기법

     - 서로 차이가 크지 않은 숫자들이나 프레임들을 전송하는 경우에 특정 기준치와의 차이만을 전송하는 방식

     - 동영상의 경우, 압축될 데이터 스트림의 단위가 바로 앞 프레임 데이터 스트림과 약간씩만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 Relative encoding 기법이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음

     - 차동 펄스 코드변조(DPCM) 방식이 대표적인 Relative Encoding 방식임

 

 3.3 Character Suppression 기법

     - 송신 개시 전에 3개 또는 그 이상의 반복되는 문자가 있는지 검사하여 반복이 있는 문자와 그 개수를 대체하여 송신하는 방법

     - 수신 측은 수신된 문자와 그 개수를 인식하여 개수만큼 해당문자를 복사하여 수신된 프레임을 재구성

     - Run-Length Coding 방식이 대표적인 문자 압축방식임

 

  3.4 Huffman 기법

     - 호프만 코딩은 모든 문자가 동일한 출현 빈도로 전송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평균 코드 길이를 줄이는 통계적인 압축방식임

     - 출현 빈도가 높은 문자에 적은 비트수를 , 낮은 문자에는 긴 비트수를 할당하여 전송하는 VLC(Variable Length Coding) 방식임

     - 균일한 부호 길이를 할당한 방식보다 압축효과가 크지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여러 심벌에 걸쳐 영향을 주게됨

     - 출현 빈도를 계산할 때와 실제로 압축할 때 파일을 두 번 읽어서 처리하므로 속도가 늦고 디코더 설계가 복잡

 

 

참조>

김기남 공학원 2012년 1회 정보통신기술사 1회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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