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 MPEG Audio 표준화 현황
3. MPEG-H 3D audio 기술
4. MPEG-H 3DA 프로파일
1. 개요
- UHDTV 방송을 위한 차세대 방송 표준으로 ATSC 3.0 표준화 진행 중
- UHD 영상을 위한 압축 방식으로 MPEG의 HEVC 기술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됨
- 오디오 코덱은 북미에선 Dolby의 AC-4 기술을 북미의 방송표준 기술로 확정, MPEG의 MPEG-H 3DA 기술도 ATSC 3.0 후보 기술로 포함
- 국내에서는 잠정 표준으로 MPEG-H 3DA 기술을 잠정 표준(Reference Model)으로 선정
2. MPEG Audio 표준화 현황
- SAOC: 객체기반 오디오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오디오 코덱 기술
객체기반 오디오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오디오 장면을 달리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USAC: 하나의 단일 오디오 코덱으로 음성과 음악을 모두 우수한 품질로 압축 전송할 수 있는 기술
기존의 오디오 코덱들은 음악에 대해서는 높은 성능을 나타내나, 음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음질 성능을 나타냄
- 3D Audio: 이머시브(Immersive) 오디오 코덱 기술 개발을 목표로 표준화 추진
3. MPEG-H 3D audio 기술
가. 고차 다채널 오디오(High-order Multichannel Audio)
- 22.2 채널 지원
- 스피커들이 3차원으로 배치되는 다채널 오디오 재생 시스템 지원
나. 객체 기반 오디오(Object-based Audio)
- 오디오 객체 음원들을 전송, 단말에서 제어 가능
- 자유롭게 음향 장면 구성
다. 장면 기반 오디오(HOA-based Audio, High order Ambisonics)
- 오디오 채널 신호와 장면을 표현하는 메타데이터로 구성
- 장면에 따른 다른 오디오 신호 재구성 가능
4. MPEG-H 3DA 프로파일
가. Main Profile
- 복잡도의 제약사항을 두지않고 고품질 및 다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파일
- 높은 복잡도로 인하여 활용도 떨어질 우려 있음
나. Low-Complexity Profile
- Main Profile의 높은 복잡도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파일
- 저 복잡도로 단순화한 기술들이 제안
다. High-level Main Profile
- Main profile과 LC profile의 Superset Profile
방송_미디어_표준기술_발전_LG전자_CIC_김진필_강의_vers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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