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 LDM
3. Transmitter/Receiver 구조
4. FDM/TDM/LDM 비교
1. 개요
- 현재의 방송시스템은 모바일 방송을 지원하지 못하고,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 한계를 보이고 있음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스펙트럼의 효율을 높이고 유연한 스펙트럼 사용을 지원하는 기술이 LDM
- ATSC 3.0의 물리계층 기술로 채택
2. LDM
- LDM(Layered Division Multiplexing)
- 여러 개의 스트림데이터를 하나의 RF채널에서 전송하기 위해 스펙트럼을 중첩시키는 기술
- 각 스트림 데이터는 각각 다른 파워레벨, 채널코딩, 변조기법을 갖음
- 하나의 RF 채널에서 4K UHD 및 이동 HD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
- 차후에 더 많은 계층을 올릴 수 있음
Layer |
내용 |
Upper Layer |
SNR threshold가 0에 근접 모바일 서비스 |
Lower Layer |
Upper layer 보다 약 3dB~6dB 아래 중첩 다채널 HD 또는 UHD 방송 고정 수신 |
3. Transmitter/Receiver 구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qkrtmddn10&logNo=220473262501
4. FDM/TDM/LDM 비교
- 각 진영 별 서로 다른 방식을 이용한 모바일 방송 구현
- DVB-T2: TDM 방식 이용
- ATSC 3.0: LDM 방식 이용
- ISDB: FDM 방식 이용
5. DVB-T2의 다채널 구현 방식
- Multiple PLP(Physical Layer Pipes)
- 모든 PLP는 개별적으로 변조, FEC 코드레이트 및 인터리빙 가능
- 하나의 DVB-T2 채널로 모든 PLP는 같은 주파수로 방송
- TDM 방식임
- Block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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