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Holography=holo(완전하다)+graphy(그림)
- 360도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기술
- 두 개의 레이저 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하여 입체정보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기술
- 두 눈의 시차를 이용한 현재 3D 영상 기술보다 훨씬 현실감 높은 콘텐츠를 전달 할 수 있고 보조안경 없이,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영상을 볼 수 있음
2. 원리
- 두 개의 레이저 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
- 홀로그램(Hologram) : 간섭무늬의 형태로 물체의 형상이 기록된 사진필름
- 홀로그래피(Holography): 홀로그램을 기록하는 기술
- 레이저 광선을 두 갈래로 나누어 하나는 직접 스크린을 비추고 다른 한 갈래는 피사체에 비춤
- 물체광은 물체의 각 표면에서 반사돼 나오는 산란광이기 때문에 표면에 따라 위상차(물체 표면~스크린까지의 거리)가 다르게 나타남
- 이때 기준광이 물체광과 만나면 물체의 각 부분에서 반사된 물체파의 위상차에 따라서 간섭무늬 발생
3. 특징
- 사실성의 완벽한 재현을 목표
- 360도 어느 각도에서나 완전한 입체 형상 구현
-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3차원 디스플레이
- 실감미디어 구현 최종 단계
- 홀로그램 데이터는 손상이 적고 복제가 거의 불가능
- 문제점: 고가의 광학설비
기존 영상매체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양
4. 홀로그램 기술 구분
가. 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구분
나. 홀로그램 생성 기술구분
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반 방송통신미디어 서비스 및 시스템 기술
5. 맺음말
-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Stereoscopic 양안식 3DTV가 보급된 이후 무안경 방식으로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중화에 실패
- 홀로그래피는 안경이나 특수 스크린이 필요없고 현실감이 뛰어나 차세대 첨단 뉴미디어 핵심 기술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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