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Holography=holo(완전하다)+graphy(그림)

 - 360도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기술

 - 두 개의 레이저 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하여 입체정보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기술

 - 두 눈의 시차를 이용한 현재 3D 영상 기술보다 훨씬 현실감 높은 콘텐츠를 전달 할 수 있고 보조안경 없이,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영상을 볼 수 있음

 

2. 원리

  - 두 개의 레이저 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현상을 이용

  - 홀로그램(Hologram) : 간섭무늬의 형태로 물체의 형상이 기록된 사진필름
  - 홀로그래피(Holography):  홀로그램을 기록하는 기술

  - 레이저 광선을 두 갈래로 나누어 하나는 직접 스크린을 비추고 다른 한 갈래는 피사체에 비춤

  - 물체광은 물체의 각 표면에서 반사돼 나오는 산란광이기 때문에 표면에 따라 위상차(물체 표면~스크린까지의 거리)가 다르게 나타남

  - 이때 기준광이 물체광과 만나면 물체의 각 부분에서 반사된 물체파의 위상차에 따라서 간섭무늬 발생

 

3. 특징

 - 사실성의 완벽한 재현을 목표

 - 360도 어느 각도에서나 완전한 입체 형상 구현

 -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3차원 디스플레이

 - 감미디어 구현 최종 단계

 - 홀로그램 데이터는 손상이 적고 복제가 거의 불가능

 - 문제점: 고가의 광학설비

              기존 영상매체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양

 

 

4.  홀로그램 기술 구분

 가. 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구분

 

 나. 홀로그램 생성 기술구분

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반 방송통신미디어 서비스 및 시스템 기술

 

 

5. 맺음말

 -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Stereoscopic 양안식 3DTV가 보급된 이후 무안경 방식으로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중화에 실패

 - 홀로그래피는 안경이나 특수 스크린이 필요없고 현실감이 뛰어나 차세대 첨단 뉴미디어 핵심 기술임

 

 

 

<참조>

http://webzine.crmo.go.kr/50/trands/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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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둔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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