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avigation

신기술/융합기술 2016. 10. 24. 18:19

1. 개요

 - e-Navigation은 선박을 위한 전자항법체계

 - 해양안전 보안 해양환경보호를 목적으로 선박과 육상의 해사정보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수집, 분석, 교환함으로써 선박운항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 해양 안전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e-Navigation이 주목을 받고 있음

  -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2008년부터 e-navigation의 이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한 국형 e-navigation인 SMART e-navigation을 준비(IMO e-Navigation은 국제항해선박을 주요 대상)

 

 

2. 한국형 e-Navigation 구성요소

  가. 선박

     - 선박 내 다양한 전자항해 장비를 연계, 표준화시켜 항해사가 안전항해에만 전념하도옥 신개념 선박 운항체계 구축

        ▷차세대 전자해도(전자해도표시시스템(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종이해도에 표시된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장비)

        ▷e-Navigation 단말기

        ▷통합위치측정

        ▷자동상황인식

        ▷단일 단말기

 

 나. 육상

    - 해상 관련 데이터의 취합, 분석, 제공을 통한 선박 운항 지원

        ▷ 위치 기반 모니터링 관제

        ▷ 해양 안전정보 수집 공유

        ▷ 해상 클라우드 서비스

        ▷ 최적항로 선정 지원

        ▷ 선박보고 단일화

 

 다. 통신

   - 첨단 해상통신망을 활용한 선박과 육상간 자유로운 데이터 교환

        ▷항만구역: LTE 통신

        ▷연근해: 지상파 통신(VHF, MF/HF)

        ▷원양, 극지: 위성 통신, HF

 

3. e-Navigation 해역 정의

 

4. e-Navigation 기대효과

  - 인적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

  - 바다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행복 실현

  - 해운, 선박, 물류 효율화 도모

  - 해양 ICT 신산업 창출을 통한 창조경제 구현

 

5.

 

 

5. e-Navigation 운영 환경 및 통신 기술

 가. e-navigation 운영 환경

 

 나. e-Navigation 통신 기술

 구분

 내용

 Area

 위성 통신

 - INMARSAT(Uplink 1.6/Downlink 1.5G)

 원양어선 등 원거리 통신

 HF/MF

 - 위성으로도 서비스하지 못하는 극지방에서 점차 선박운항이 늘어나면서 극지방에서 HF 통신의 필요성이 증가

 

 - ITU-R 새로운 HF 데이터 통신 시스템 규정

 연안 2,000km

 VHF

 - VHF 대역은 우수한 전파특성으로 e-Navigation을 위한 해상 데이터 통신을 하기에 매우 유리

 

- 초단파(VHF) 아날로그 음성 통신에서 디지털 음성 통신으로 전환하는 단계

 

- 데이터 통신을 도입하기 위기 위해 VDES(VHF Data Exchange System; 초단파 데이터 교환 시스템) 개발을 추진

 연안 120km

 LTE

 - LTE-M은 LPWA(Low Power Wide Area) 기술 중의 하나

 - LTE-M은 LTE를 해양 환경에 맞춰 100㎞ 이상 도달할 수 있도록 개량한 통신 기술

 - 선박 안전을 위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의 핵심 통신망이다

 - LTE-M은 높은 고도에 있는 해안 기지국에서 고성능 안테나로 국가재난안전통신망과 같은 700㎒ 주파수 대역을 통해 전파를 송출하면 선박에서 이를 수신하는 구조

 - 시험망 구축 사업 진행 중

 연안 100km

 

 

6. 해양 IoT

 - 최근 ICT 분야의 핫 이슈인 IoT(Internet of Things) 을 해양 분야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한 키워드로 IoMT(Internet of Maritime Things) 또는 해양 산업인터넷(Maritime Industrial Internet)에 대한 접근이 이뤄 지고 있다

 -  해양 IoT에서는 선박과 해양에 존재하는 다양한 센서 장치들로부터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들여, 선박의 운영과 유지보수를 최적화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 해양 IoT는 다양한 해양 분야에서 적용되어,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와줄 것으로 기대

 

7. 맺음말

 - 인명 및 해양안전을 위해 제기된 e-navigation은 해 양에서의 아날로그시대를 마감하고 디지털시대로의 전 환을 알리는 중요한 전환점

 - 통신분야에서는 지상의 유선 및 무 선통신기술을 해상에 적용하기 위한 응용연구들이 필요

 - 육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RFID/USN 기술과 현재 개발되고 있는 IoT 기술들을 선박에 적용하기 위 한 연구들이 병행

Posted by 둔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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