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S 개요
2. DSRC
3. DSRC 요구사항
4. DSRC 구성도
5. DSRC 통신방식
6. DSRC 적용
7. DSRC의 문제점
8. WAVE로의 진화
1. ITS 개요
- 최근에 차량 및 교통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교통량 증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도로를 건설하는 방법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우며, 결국 도로의 건설보다는 도로의 교통 효율을 높이고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
-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제안되고 있는 것이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임
-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교통 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통신 체계에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지능형 기술을 접목시키는 차세대 도로체계임
2. DSRC
- DSRC란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약칭, 단거리 전용통신방식으로 지능형 교통체계에서 활용하는 방식임
- 노변장치라고 불리는 도로변에 위치한 소형 기지국과 차량 내에 탑재된 차량 탑재장치간의 단거리 전용통신
- 5.8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노변장치(RSE:Road Side Equipment)와 차량 탑재 장치(OBE: on-Board Equipment)사이에 무선통신하는 방법
- 노변장치에 연결된 안테나에 의해서 형성되는 통신가능 영역 내를 OBE 장치가 있는 차량이 통과할 경우 통신이 가능한 방식
3. DSRC 요구사항
- 광범위한 응용서비스: 자동 요금징수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및 도로 안내 서비스, 그리고 물류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단말기에서 가능해야 함
- 고속패킷 데이터 전송
- 차량 단말기의 소형화 및 저렴화
-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차량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 고려
- 신뢰성 및 안전성
4. DSRC 구성도
- DSRC 전체 시스템은 Network 부문과 DSRC 부문으로 구분됨
http://library.kaist.ac.kr/thesis02/2008/2008M020063668_S1Ver2.pdf
http://www.samsungsds-nss.com/?p=Transportation02
가. Network 부문
- Network 부문은 Information Network와 Road Side Network로 이루어짐
- Information Network는 ITS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서비스 센터 간에 정보를 주고 받음
- Road Side Network는 노변 기지국의 정보를 수집하는 노변 기지국간의 정보를 주고 받는 구간
나. DSRC 부문
- DSRC 부문은 노변장치인 RSE와 차량탑재장치인 OBE로 이루어짐
- 노변 기지국 장치는 차량탑재장치가 통신구역을 통과할 때 수집된 정보를 Road Side Network와 Information Network를 통해 센터설비에 전송함
5. DSRC 통신방식
- DSRC 통신 방식은 노변기지국 장치인 RSE와 차량단말기인 OBE간에 송수신을 구현하는 방법에 따라 능동방식과 수동방식으로 구분함
가. 능동방식
- 미국, 일본 중심
- 전송속도는 1Mbps 이상인 무선패킷 통신방식임
- RSE와 OBE 모두에 발진기를 내장해 독립적인 통신채널을 사용
- OBE에 발진기를 내장하므로 회로가 복잡해져 단말기당 가격이 다소 높은 단점을 가짐
-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므로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하기 위한 배선 필요
- 한 대의 노변 기지국이 여러 대의 차량 단말기와 다중 접속을 지원
- 주파수 재사용을 위한 노변 기지국간 거리가 최소 60m이상
- 수동방식에 비해 셀크기가 크고 주파수 재사용 특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음
- 기지국측은 가격이 저렴하고 10mW의 소출력에 의해서도 넓은 통신영역 확보 가능
- 사용자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 다른 부가 통신서비스 확장이 용이
나. 수동방식
- 유럽 중심
-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사용하지 않음
- 기지국에서 연속적으로 반송파를 송신함으로써 단말기가 수신된 연속파를 내부 주파수 발진기 신호로 사용하는 방식
- 단말기를 간단하게 구현하기 위해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내장하지 않고
- 단말기 회로 간단, 가격 저렴, 별도 전원이 불필요한 장점이 있음
- 셀크기가 10m 이내로 통신 반경 좁음, ITS 서비스의 제약이 따름
-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는 하향 링크가 500kbps, 상향링크는 250kbps
- 기지국의 연속적인 반송파의 전력이 크기 때문에 셀간 간섭으로 인한 영향으로 주파수 재사용률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음
- 기지국 가격이 상승
- 타부가서비스와의 연동이 어려움
다. 능동방식과 수동방식 비교
http://library.kaist.ac.kr/thesis02/2008/2008M020063668_S1Ver2.pdf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wson71&logNo=10001125014
http://blog.naver.com/PostPrint.nhn?blogId=swson71&logNo=10001125014
6. DSRC 적용
가.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 한국도로공사 Hi-Pass 시스템
- 5.8GHz 대역의 주파수와 870nm의 적외선을 이용하여 차량에 설치된 차량탑재 장치(OBU)와 통행요금 징수를 위한 통신을 하게됨
나. 주차장 관리 시스템
다. 교통정보시스템
7. DSRC의 문제점
- 셀반경이 수십m로 소규모임
- 셀간 간섭으로 주파수 재사용률이 저하
- ASK 방식사용 등 전송속도가 낮음
- 차량단말기 구성 복잡, 가격 고가
8. WAVE로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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