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S 개요

2. DSRC

3. DSRC 요구사항

4. DSRC 구성도

5. DSRC 통신방식

6. DSRC 적용

7. DSRC의 문제점

8. WAVE로의 진화

 

1. ITS 개요

 - 최근에 차량 및 교통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교통량 증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도로를 건설하는 방법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우며, 결국 도로의 건설보다는 도로의 교통 효율을 높이고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

 -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제안되고 있는 것이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임

 -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교통 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통신 체계에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지능형 기술을 접목시키는 차세대 도로체계임

 

 

2. DSRC

    - DSRC란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약칭, 단거리 전용통신방식으로 지능형 교통체계에서 활용하는 방식임

    - 노변장치라고 불리는 도로변에 위치한 소형 기지국과 차량 내에 탑재된 차량 탑재장치간의 단거리 전용통신

    - 5.8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노변장치(RSE:Road Side Equipment)와 차량 탑재 장치(OBE: on-Board Equipment)사이에 무선통신하는 방법

    - 노변장치에 연결된 안테나에 의해서 형성되는 통신가능 영역 내를 OBE 장치가 있는 차량이 통과할 경우 통신이 가능한 방식


 3. DSRC 요구사항

   - 광범위한 응용서비스: 자동 요금징수서비스, 교통정보 서비스 및 도로 안내 서비스, 그리고 물류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단말기에서 가능해야 함

   - 고속패킷 데이터 전송

   - 차량 단말기의 소형화 및 저렴화

   -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차량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 고려

   - 신뢰성 및 안전성



 4. DSRC 구성도

    - DSRC 전체 시스템은 Network 부문과 DSRC 부문으로 구분됨

http://library.kaist.ac.kr/thesis02/2008/2008M020063668_S1Ver2.pdf

http://www.samsungsds-nss.com/?p=Transportation02

    가. Network 부문

        - Network 부문은 Information Network와 Road Side Network로 이루어짐

        - Information Network는 ITS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서비스 센터 간에 정보를 주고 받음

        - Road Side Network는 노변 기지국의 정보를 수집하는 노변 기지국간의 정보를 주고 받는 구간

    나. DSRC 부문

        - DSRC 부문은 노변장치인 RSE와 차량탑재장치인 OBE로 이루어짐

        - 노변 기지국 장치는 차량탑재장치가 통신구역을 통과할 때 수집된 정보를 Road Side Network와 Information Network를 통해 센터설비에 전송함 

 

  5. DSRC 통신방식

      - DSRC 통신 방식은 노변기지국 장치인 RSE와 차량단말기인 OBE간에 송수신을 구현하는 방법에 따라 능동방식과 수동방식으로 구분함

     가. 능동방식

         - 미국, 일본 중심

         - 전송속도는 1Mbps 이상인 무선패킷 통신방식임

         - RSE와 OBE 모두에 발진기를 내장해 독립적인 통신채널을 사용

         - OBE에 발진기를 내장하므로 회로가 복잡해져 단말기당 가격이 다소 높은 단점을 가짐

         -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므로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하기 위한 배선 필요

         - 한 대의 노변 기지국이 여러 대의 차량 단말기와 다중 접속을 지원

         - 주파수 재사용을 위한 노변 기지국간 거리가 최소 60m이상

         - 수동방식에 비해 셀크기가 크고 주파수 재사용 특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음

         - 기지국측은 가격이 저렴하고 10mW의 소출력에 의해서도 넓은 통신영역 확보 가능

         - 사용자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 다른 부가 통신서비스 확장이 용이


      나. 수동방식

          - 유럽 중심

          -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사용하지 않음

          - 기지국에서 연속적으로 반송파를 송신함으로써 단말기가 수신된 연속파를 내부 주파수 발진기 신호로 사용하는 방식

          - 단말기를 간단하게 구현하기 위해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내장하지 않고

          - 단말기 회로 간단, 가격 저렴, 별도 전원이 불필요한 장점이 있음

          - 셀크기가 10m 이내로 통신 반경 좁음, ITS 서비스의 제약이 따름

          -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는 하향 링크가 500kbps, 상향링크는 250kbps

          - 기지국의 연속적인 반송파의 전력이 크기 때문에 셀간 간섭으로 인한 영향으로 주파수 재사용률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음

          - 기지국 가격이 상승

          - 타부가서비스와의 연동이 어려움


       다. 능동방식과 수동방식 비교

http://library.kaist.ac.kr/thesis02/2008/2008M020063668_S1Ver2.pdf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wson71&logNo=10001125014

 

 

http://blog.naver.com/PostPrint.nhn?blogId=swson71&logNo=10001125014

 

 

 6. DSRC 적용

  가.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 한국도로공사 Hi-Pass 시스템

     - 5.8GHz 대역의 주파수와 870nm의 적외선을 이용하여 차량에 설치된 차량탑재 장치(OBU)와 통행요금 징수를 위한 통신을 하게됨

  나. 주차장 관리 시스템

  다. 교통정보시스템

 

7. DSRC의 문제점

  - 셀반경이 수십m로 소규모임

  - 셀간 간섭으로 주파수 재사용률이 저하
  - ASK 방식사용 등 전송속도가 낮음

  - 차량단말기 구성 복잡, 가격 고가

 

 8. WAVE로의 진화

 

Posted by 둔탱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