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1 ITS의 정의
-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 제어 및 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 • 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 우리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정류장의 버스도착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네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패스가 있습니다.
1.2 ITS 개념도
http://i-bada.blogspot.kr/2012/05/its-intelligent-transportation-systems.html
1.2 ITS의 필요성
- 교통 혼잡 개선
- 교통 체계 효율성 및 안전성 제고
- 여행자의 이동성, 편이성 향상
- 에너지 효율의 제고 및 대기 오염의 절감을 통한 환경비용의 절 감
2. ITS의 적용 기술
가. DSRC
- DSRC란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약칭, 단거리 전용통신방식으로 지능형 교통체계에서 활용하는 방식임
- 노변장치라고 불리는 도로변에 위치한 소형 기지국과 차량 내에 탑재된 차량 탑재장치간의 단거리 전용통신
- 5.8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노변장치(RSE:Road Side Equipment)와 차량 탑재 장치(OBE: on-Board Equipment)사이에 무선통신하는 방법
나.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le Environment)
-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환경에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화된 차세대 ITS 통신 기술
- WLAN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환경에 맞도록 수정
-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기술의 일종
다. DSRC와 WAVE 비교
구분 |
DSRC |
WAVE |
사용주파수 |
5.8GHz 대역 |
5.85GHz~5.925GHz |
단일 노변기지국 범위 |
30m |
1km |
변조 방식 |
ASK |
OFDM |
채널 |
7개 서비스채널:4개 제어채널: 1개 생명안전채널:1개 공공안전채널:1개 |
멀티채널 7개 |
대역폭 |
5/10MHz |
10MHz(가용:20MHz) |
이동 속도 지원 | 저속 | 고속 |
전송 속도 |
저속(1Mbps) |
고속(54Mbps) |
지원방식 | V2I | V2I, V2V |
3.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의 서비스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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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TMS(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첨단 교통관리)
- 도로상에 차량 특성, 속도 등의 교통 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
- 이를 토대로 도로 교통의 관리와 최적 신호 체계 구현
- 여행시간 측정과 교통사고 파악 및 과적 단속 등의 업무 자동화를 구현
- 예로 요금 자동 징수 시스템과 자동단속시스템이 있다.
3.2 ATIS(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 첨단 교통정보)
- 교통 여건, 도로 상황,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 소요 시간, 주차장 상황 등 각종 교통 정보를 FM 라디오방송, 차량 내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최적 교통을 지원
- 예로 운전자 정보 시스템, 최적 경로 안내 시스템, 여행 서비스 정보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3.3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첨단 대중교통)
- 대중교통 운영체계의 정보화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는 대중 교통 수단의 운행 스케줄, 차량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
- 대중교통 운송 회사 및 행정 부서에는 차량관리, 배차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 예로 대중 교통 정보 시스템, 대중 교통 관리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3.4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첨단 화물운송)
- 컴퓨터를 통해 각 차량의 위치, 운행상태, 차내 상황 등을 관제실에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최적운행을 지시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통행료 자동 징수, 위험물 적재 차량 관리 등을 통행 물류의 합리화와 안전성 제고를 도모
- 예로 전자 통관 시스템, 화물차량 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3.5 AVHS(Advanced Vehicle and Highway System, 첨단 차량 및 도로)
- 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의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
-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간격 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소통의 능력을 증대
4. ITS의 진화(C-ITS, Cooperative-ITS)
- 기존 ITS는 도로인프라 및 유선망을 기반으로 관리자 중심의 정보 유통 및 서비스를 수행
- C-ITS는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운전자(V2H) 등 고속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V2X이용, 고안전/고편의/고효율의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차세대 ITS라고 할 수 있다
- 도로, 차량, 운전자 간의 연관성이 더욱 긴밀해졌고, 차량은 센터로부터 직접 정보를 수신하거나 노변의 기지국이나 CCTV를 통하여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fi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5706
intelligenttransportationsystem-120603031712-phpapp01.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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