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 IPv4
1) 특징
2) Header의 구조
3. IPv6
1) 특징
2) Header의 구조
3) IPv6의 주소 체계
4) IPv6의 주소 종류
4. IPv4와 IPv6의 비교
5. Conclusion
1. 개요
- IP는 네트워크 계층의 핵심적인 프로토콜로서 상위계층의 TCP와 UDP는 모두 IP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함
- IP의 주된 기능은 패킷을 전송할 경로를 제공하는 것으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함
- IPv6는 version 6를 의미하며 IPv4가 업그레이드 된 것임
- IPv6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Internet Address를 수용할 수 있고, Multimedia data 처리가 가능하며 보안성까지 갖추고 있어 IPv4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됨
2. IPv4
1) 특징
- 주소체계는 8bit씩 4개 필드로 구성되어 32bit의 숫자로 표현함
- IP address=Network ID + Host ID
Network ID: 인터넷에서 모든 host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Network ID를 이용하여 하나의 네트워크 범위를
지정, 관리
Host ID: 하나의 Network안에서 개별적인 호스트를 구분할 때 사용
- Class 기반 주소체계(A~E)
- IP datagram은 가변길이의 패킷으로 헤더와 데이터 부분으로 구성됨
2) Header의 구조
- Header는 기본적으로 20바이트를 차지하고 최대 60바이트까지 확장 가능
- version : IP version (IPv4, IPv6)
- Header length : 헤더의 크기
- Type of service : QoS 구현시 IP 데이터 우선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 Total packet length : IP 헤더와 데이터의 바이트 수
- Fragmentation Identifier : 식별자. 분할된 IP 데이터그램을 재조립할 때 사용
- Flag(3bit) : 패킷 분활과 관련된 정보
- Flagmentation offset(3bit) : 분할된 데이터 순서
- Time to live(8bit) : 통과할 수 있는 라우터의 수
- Protocol identifier(8bit) : 상위 프로토콜, ICMP:1, IGMP:2, TCP:6, UDP:17
- Header checksum(16bit) : IP 헤더가 손상되었는지 판단하는 값
- Source IP address(16bit)
- Destination IP address(16bit)
3. IPv6
1) 특징
- IPv4 문제점인 Address 부족, 보안성 취약, QoS/Multimedia 제공을 위한 성능 부족등의 문제점 해결 모색
- IPv6는 IPv4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Internet Protocol
- IPv6의 주소 길이는 128bit, 가용 주소공간 무한
- Header 형식의 단순화,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
- 고품질의 QoS 제공(Header에 Traffic class와 Flow label 두 개의 필드를 사용, 서비스에 따라 네트워크 대역폭이나 처리율을 조절해 효율적으로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겠다는 것)
- 보안 기능 강화(보안헤더 추가)
- 비디오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광대역폭을 확보하고 각가 다른 대역폭에서도 무리 없는 동영상 처리가 가능토록 지원함
2) Header의 구조
- Version(4bits): IP version, IPv4이면4 IPv6이면 6
- Traffic Class(8bits): IPv4의 TOS(Type of Service)와 유사, 패킷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field, 고품질의 QoS지원 가능
- Flow Label(20bits): Flow 및 Flow process 정보
- Payload length(16bits): 40byte header 다음에 오는 데이터 길이 표시
- Next header(8bits): IPv4의 protocol filed와 유사, 기본 header 다음에 위치하는 확장 header의 종류를 표시(마지막 extension header 내의 next header가 상위 계층의 header에 대한 정보 표시)
예> 0 hop by hop options header
2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17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44 Fragment Header
- Hop limit(8bits): IPv4의 Time to live와 같음,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정 떠도는 것을 방 지
- Source address: 송신측의 IPv6 주소
- Destination address: 수신측의 IPv6 주소
- Extension Header
가. IPv6 header와 Transport header 사이에 위치
나. End station에서만 사용되며 Router와 같은 장비들은 extension header를 고려할 필요가 없기 때뭉에 IPv6 데이터를 처리할 때 좋은 성능을 가진다.
3) IPv6의 주소 체계
- 128bit=Network ID(64bits)+ Host ID(64bits)=16bit*8
4) IPv6의 주소 종류
- IPv6는 Unicast, Anycast, Multicast 패킷 전송 지원(Broadcast는 Multicast로 대체)
가. Unicast
- 단일 인터페이스를 지정하고, 유니캐스트로 보내진 패킷은 해당 패킷으로만 전달
나. Multicast
- 인터페이스의 집합을 지정하며, 이 주소로 보내진 패킷은 해당되는 모든 인터페이스에 전달
다. Anycast
- 복수의 인터페이스에 배정되며, 서로 다른 링크에 속한 인터페이스에 집합을 지정
- 멀티캐스트 라우팅방식으로 해당 인터페이스 중 가장 가까운 인터페이스(라우터)로만 전달
- 호스트에서 DNS 질의가 있을 때 가장 가까운 DNS를 문의함으로써 처리
4. IPv4와 IPv6의 비교
- IP 주소의 길이가 32 bit에서 128bit로 증가,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
- IPv4는 보안기능을 첨가하는 IPsec이라는 패치 형태의 Protocol을 별도로 설치해야 하나 IPv6는 IPsec을 Protocol내에 탑재해 보안 기능을 수행함
- 주소 유형은 IPv4는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가 있으며 IPv6는 브로드캐스트 대신에 anycast로 도입하였으며, 구성방법도 자동으로 실현됨
- 40byte로 제한되어 있는 IPv4 헤더옵션과 달리 IPv6 확장헤더 크기는 IPv6 페이로드 크기만큼 확장할 수 있어 다양한 기능이 구현 가능함
- IPv6는 Flow label 필드를 통하여 응용서비스에 따라 차별화된 QoS가 제공됨
구분 | IPv4 | IPv6 |
주소 길이 | 32bit | 128bit |
주소 개수 | 약 43억개 | 거의 무한대 |
품질 제어 | 품질 보장 곤란(QoS 일부 지원) | 등급별, 서비스별로 패킷을 구분할 수 있어 품질 보장이 용이 |
보안 | IPsec Protocol 별도 설치 | 확장 기능에서 기본으로 제공 |
Auto configuration | 곤란 |
있음 |
이동성 지원 | 곤란(비효율적) | 용이(효율적) |
Header checksum | 있음 | 없음 |
Fragmentation information | 모든 데이터그램에 | Flow label이 선택적으로 |
주소 유형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5. Conclusion
- IPv6의 등장 배경은 IPv4의 문제점인 주소 부족, 보안성 취약, 이동성, 대역폭 부족, 고품질의 QoS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함
- 향후 모바일 인터넷과 정보 가전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기존 IPv4 체계의 주소가 곧 고갈될 것으로 전망되어 IPv6주소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음
- 향후 IPv4에서 IPv6로 전환 방법이 이슈일 것임, 전환 1단계는 Dual stack 시스템 사용, 2단계는 터널링 단계, 3단계는 네트워크에서 IPv4를 제거하는 단계임
- IPv4에서 IPv6로의 이전은 현재 사용 중인 IPv4가 광범위가 퍼져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교체하기는 힘들고IPv6로 교체가 완료될 때까지 IPv4와 IPv6가 함께 공존하면서 통신하는 방안을 강구해야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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