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촉감(을 전달하는)인터넷

 - 촉감 정보가 전달될 만큼 저 지연을 특성으로 하는 인터넷

 - 이동통신망을 통한 지연을 인식하지 못하면서 실시간 속도로 실체 및 가상 물체를 제어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응용 서비스

 

2. Tactile Internet 개념도

3. Tactile Internet 응용서비스

 

4. Tactile Service 위한 5G 코어 네트워크 요구사항

 가. Edge 네트워크로의 콘텐츠 및 서비스 분산

   - End to End 지연을 줄이기 위해서 콘텐츠 서버의 모바일 엑세스망으로의 전치 분산배치가 필요

 나. 인접 콘텐츠 Content server 및 Device 에 직접 연결

   - 정보의 소스에 가까울수록 다양한 context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IoT 및 SNS 등으로부터 생성되는 (빅)데이터 분석이 용이해짐

 다. 유연하고 단순한 제어 시그널링

   - Machine 타입의 단말의 등장과 이를 이용한 Tactile 서비스를 위해서는 단말과 해당 서비스의 유형에 맞는 시그널링 절차기 필요

 라. 분산된 코어 네트워크 구조

   - 4G 이동통신 시스템의 구조에서는 콘텐츠 및 서비스의 분산이 어려운 구조이다. 이는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서버가 기본적으로 P-GW 를 통해 연결되는 PDN 에 위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 코어네트워크를 엑세스 망에 분산 및 통합하여 단말 및 서비스에 따라서 베어러 설정 및 제어를 위한 절차를 간소화함으로 End-to-End 지연을 줄이는 구조가 요구

 

 

5. 맺음말

 - 초 저지연을 요구하는 Tactile Internet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4G 기술의 많은 부분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요구

 - 특히 분산된 코어네트워크의 구조기반의 유연한 시그널링이 필수적

 - Tactile Internet 서비스는 5G 기술 도입시에는 상대적으로 지연한계가 높은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서 지연한계가 작고 고 신뢰성이 보장되는 서비스로 점진적으로 상용화가 될 것으로 예상

 

 

 

Tactile_interne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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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둔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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