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FID 기술

2. QR 코드

3. RFID와 QR 코드 비교

4. RFID와 QR 코드 향후 발전 방향





1. RFID 기술

 가. 개요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사물, 사람등을 식별하는 인식 기술

   - 소형전자칩과 안테나로 구성된 전자 태그를 사물에 부착하여 전자 태그의 고유주파수를 통해 사물을 인식하거나 사물이 주위 사항을 인지할 수 있게 하고, 기존 IT 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정보 교환/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나. RFID 기본 구성요소

<출처> http://www.3alogics.com/pro_data2.asp?mode=view&pidx=69000&schk=&skey=&nP=1

 1) 태그(tag)

    - 데이터가 입력된 IC칩과 안테나로 구성되어 사물에 부착됨

    -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리더기로 전달함

    - 전원의 유무에 따라 능동형(Active)과 수동형(Passive)으로 구분됨

  2) 안테나(antenna)

    - 태그로부터 무선주파수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RFID리더로 전달함

    - 다양한 형태의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며, 태그의 모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3) 리더(reader)

    - 무선주파수 발신을 제어하고 태그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해독함

    - 용도에 따라 고정형, 이동형, 휴대형으로 구분

  4) 서버(server)

    - 한 개 또는 다수의 태그로부터 읽어들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 및 PC


 다. RFID 동작 원리

     - 태그로 전파 발산

     - 태그 활성화, 수신전파로 에너지 공급

     - 리더기로 전파 반사, 반사파에 태그 정보 포함

     - 안테나는 전송받은 데이터를 리더기로 전달

     - 리더기는 데이터를 판독하여 서버 컴퓨터로 전송

<출처> http://gomu09.tistory.com/category/업무일지

  라. 주파수 범위에 따른 분류

 

2. QR 코드

 가. 개요

   - QR 코드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임

   -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음 

   -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하고 있음

나. QR 코드의 특징

  1)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

    - 일반 바코드는 한쪽 방향으로 숫자 정보가 저장 가능한 반면 QR코드는 종횡 으로 2차원 형태를 가져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음

    - 숫자 외에 알파벳과 한자등 문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음 

  2) 작은 공간에 인쇄

    - QR코드는 다른 2차원코드에 비해 20% 이상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음

  3) 한글 효율적으로 표현

  4) 오염/손상에 강함

    - QR코드는 오류 정정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드의 일부가 더럽거나 손 상이 있어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함 

  5) 360도 어느방향에서나 읽을 수 있음

    -  QR코드의 3곳(Position detection pattems)네모기호는 배경 무늬의 영향을 받지 않아  360도 어느 방향에서나 안정적인 고속 읽기가 가능함 

  6) 연속 기능을 지원

    - QR코드는 코드화 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분할하여 표현 가능

 


3. RFID와 QR 코드 비교

  - RFID는 전파를 이용해 근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의 하나로, RFID 태그(Tag)와 RFID 리더가 필요->투자 비용이 높음, 기업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음

 - QR코드는 저렴하고 쉽게 작성, 유통이 가능->일반인 대상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 주로 도입되고 있음.

 - QR코드에 악성코드나 유해 웹사이트 주소를 담을 수도 있어 RFID에 비해 보안ㆍ안전이 취약


4. RFID와 QR 코드 향후 발전 방향 

  -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QR 코드의 도입이 개인은 물론 기업, 정부까지 급 속도로 확장이 되어 마케팅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음. 

  - 이로 인해 RFID 도입을 추진하려했던 많은 기업들도 비용이 저렴한  QR 코드 를 도입해서 기업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 향후 보안, 인증의 정도가 높은 고가의 제품이나 기업 서비스분야는 주로 RFID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고, 대중적인 분야는 QR 코드가 주로 사용될 것 으로 전망됨 




<참조>

http://www.scany.net/kr/generator/barcodeQrcode.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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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둔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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