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 디지털콘텐츠의 보호 필요성

3. 디지털콘텐츠 보호 방법

4. 디지털 콘텐츠 보호기술의 연동 개념도 및 구성요소

5. 디지털 저작권 보호를 위한 과제

 

 

1. 개요

 - 콘텐츠란 인간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한 내용물로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표현된 것임

 - 디지털 콘텐츠는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그리고 영상과 같은 콘텐츠를 디지털 형식으로 제작 혹은 가공한  것으로 정보통신망, 방송망, 디지털 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유통, 분배 가능

 - 디지털 저작권 보호 기술이란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진 각종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및 위치 추적, 변경 정보 등을 색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 보호기술의 종류

 

 

2. 디지털콘텐츠의 보호 필요성

 - 디지털컨텐츠는 불법복제가 용이하고 관련 권리자가 다수 존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디지털컨텐츠의 합법적이고 신속한 제작 및 유통을 저해

 - 디지털 콘텐츠는 무한 복제 가능하며, 쉽고 빠른 배포가 가능하여 저작권 보호 기술이 필요

 - 저작권자 및 콘텐츠 제공자의 피해 증가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분쟁 심화

 - 불법 복제, 불법 유통방지를 통한 콘텐츠의 건전한 사용 문화 조성

 - 디지털 콘텐츠 저작자 권리 보호를 통한, 지속적인 고부가가치 창출

 

3. 디지털 콘텐츠 보호 기술 구성

 - 디지털 콘텐츠 보호 기술

 - DOI 및 INDECS는디지털컨텐츠의 저작권을 관리하며 유통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를 제공

 - 디지털 콘텐츠 보호기술의 연동 개념도 및 구성요소

 

http://azurecourse.tistory.com/entry/DRMDigital-Rights-Management

 

http://azurecourse.tistory.com/entry/DRMDigital-Rights-Management

 

 

 

4. 디지털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의 종류

구분 

 개념

 종류

 콘텐츠 추적 기술

 원 저작자 입증

 Watermark, Finger printing

 콘텐츠 관리 기술

 사용권한, 규칙 통제

 DRM, MPEG-21

 콘텐츠 식별 기술

 콘텐츠 식별 구문구조, 메타데이터 관리

 DOI, INDECS

 

 1) Digital Watermak/Finger printing

 

 

   - 흐린 바탕무늬 또는 로고를 디지털 이미지 원본에 삽입해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는데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하는 기술

   - 원본의 출처를 밝히거나 누구에게 전달된 정보인지 추적 가능

   - 삽입 및 응용기술에 따라 공간영역과 주파수 영역 워터마크 기술로 구분

     가. 공간영역 워터마크

          - 삽입하려는 정보를 공간상에 삽입

          - 일반적으로 화면 화소값에 미세한 변화를 주어 watermark 삽입

          - 장점: 계산량이 적어 속도면에서 빠름

          - 단점: 주파수 영역 워터마크에 비해 보안 취약

     나. 주파수영역 워터마크

          - DCT, FFT와 같은 변환을 이용, 주파수 영역으로 데이터를 변환하여, 압축이나 잡음에 영향을 적게 받는 저주파 영역에서 워터마크 삽입하는 기술

          - 장점: 주파수 영역은 추가적인 연산이 필요하지만, 압축이나 잡음에 강인한 특성을 가짐

          - 단점: 공간영역의 데이터를 주파수영역 데이터로 변환하여 워터마크를 삽입하므로 처리속도가 느림

 

 2) DOI(Digital Object Identifier)-저작권 추적기술

   - 인터넷에는 수많은 자료, 보호 대상 저작물들이 존재

   - 현재 인터넷상의 자료들을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은 URL(Universal Resource Locator)

   - URL의 문제점은 자료의 물리적 위치를 지정하고 있으므로 자료의 물리적 위치가 바뀌면 URL도 바뀌어야 한다.

   - 자료가 어디로 옮겨가던지 사용자 측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DOI 등장

   - 사용자는 원하는 자료의 DOI 번호만 알고 있으면 자료가 어디로 옮겨 가던지 자료에 대한 접근을 보장 받음

   - 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으로 디지털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

 

 3) INDECS(Interoperability of Data in E-Commerce System)

    - 디지털 콘텐츠의 메타데이터를 정의하여 저작물 정보, 저작자 정보, 저작권자 정보, 권리운용정보를 포함

 

 4) DRM(Digital Right Management)

   - 신뢰성 있는 라이센스, 안전한 저작권과 허가, 신뢰성 있는 환경과 인프라를 가능하게 하는 H/W, S/W를 포함하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위한 넓은 의미의 기술, 절차, 처리 알고리즘

   - 불법사용방지 및 저작권보호를 위한 DRM의 핵심은 암호화 기술임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불법 유통과 복제를 방지하고 적법한 사용자만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함

   - 사용자 관리, 과금 서비스 등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을 관리

 

 

 

 

 

 

5) MPEG-21

   - DRM 기술의 국제 표준

   -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사용될 통합된 국제 표준

   - MPEG-21 is a multimedia specification that adds digital rights management capability to MPEG systems. MPEG-21 is an architecture that enables the searching, selecting, defining and managing the rights associated with digital media objects

 

 

5. 디지털 저작권 보호를 위한 과제

  - 콘텐츠는 무료라는 사용자의 의식변화가 필요

  - 디지털 콘텐츠 창작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

  - 의무적으로 DRM을 적용하여 디지털 콘텐츠 산업 발전 기반 강화

  - 솔루션 개발 인력 부재, 관련법 미비 등을 해결

 

 

http://m.blog.daum.net/iamsanta/12661258

http://azurecourse.tistory.com/entry/DRMDigital-Rights-Management

발제-박성준.ppt


 


Posted by 둔탱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