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O2O란 ICT 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방식

 - 예를 들어 근거리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기술이나 위치기반
(LB: location based)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 주변의 소비자에게 할인쿠폰을 발송하여 잠재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치하는 것

 - PC온라인 서비스나 스마트폰 앱 등으로 실제 오프라인에서 영업 중인 호텔, 식당, 옷가게 등을 소비자와 연결해주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2. 상거래 방식의 변화

 - PC를 중심으로 성장한 초기 전자상거래는 검색광고, 오픈마켓 위주로 성장

 - 이 무렵 전자상거래는 고정된 위치의 PC를 통해서만 가능하였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와 오프라인 상거래의 경계가 명확

 - 하지만 이동 중에도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온라인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트렌드 발생

 

 

3. O2O 관련 근거리 통신 기술

 -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의 발전과 간편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등장으로 O2O 서비스 구현이 용이해짐

 - 특히 저전력 근거리 통신 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와 비콘(Beacon)은 O2O 서비스의 주요 기술로 꼽히고 있다

 - 서비스 특징

           -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온라인으로 정보를 제공

           - 사용자는 온라인 정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결재진행

           - 스마트폰 + 근거리무선기술 + 위치정보기술의 융합임

           - 편리성의 장점은 있지만, 개인정보공개등의 이슈가 있음

 

 가. NFC

   -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기존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
n)6)에서 확장된 개념

   - 13.56MHz 주파수를 사용하여 10cm 이내 거리에서 낮은 전력으로 전자기기간의 무선통신을 가능하게하는 비접촉 근거리 무선 통신 규격

  -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모바일 기술

  - 초당 전송 속도 424kbps

  - 단말기간 복잡한 페어링 절차가 필요없어서 0.1초 이내에 인식 가능

  - 근접 특성과 암호화 기술로 보안성이 우수

   - 우수한 보안성때문에 향후 전세계적으로 NFC 방식을 모바일 결제시스템으로 선택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나 Beacon

   - Beacon이란 보통 “신호를 발신하는 장치”라는 의미로 쓰이는 단어

   - 비콘은 블루투스(Bluetooth) 4.0 기술(BLE(Bluetooth Low Energy))을 기반으로 한 근거리 데이터 통신 서비스

   - 비콘은 작년 애플이 iOS7과 함께 발표한 아이비콘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근거리 센싱기술

   - 특정 위치나 사물에 부착하면 정해진 정보를 송 ․ 수신 가능

 

 

 

4. 전망

 - 현재까지는 O2O 시장을 선도하는 주도적인 기술이나 시장을 이끄는 뚜렷한 기업이 존재하지 않음

 -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

 - O2O 시장이 급격히 성장함과 동시에 해결해야할 과제 중 가장 큰 문제는 개인정보보안 문제임

 - 과거 온라인 커머스가 출현하여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문화에 큰 변화가 생긴 것처럼 O2O 출연은 기존 ICT산업, 유통산업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시장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참조>

http://outstanding.kr/o2o/

 

O2O(Online-To-Offline) 동향과 시사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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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둔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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