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사이니지
1. 개요
-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해 각종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
- 기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에 SW, 콘텐츠, 네트워크 등 다양한 IT를 접목한 정보 매체
2. 구성도
-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은 크게 △디스플레이 장치△콘텐츠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 4가지로 구성
가. 콘텐츠
-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또는 웹 등으로 구현
나. 네트워크
- 네트워크로 운영되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콘텐츠를 중앙의 서버에서 배포,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해 콘텐츠를 배포ㆍ관리
다. 소프트웨어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가능
라. 디스플레이 장치
-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구성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LCDㆍLED 패널 가격의 하락으로 대형화되는 추세이며, 3D, 4K급 UHD 이상의 해상도로 구축
- 단일화면이나 여러 개의 스크린을 연결한 멀티스크린이 이용
3. 특징
- ICT 기술과 콘텐츠 기술의 융합
- IP 네트워크로 중앙 집중형 콘텐츠 관리
- 지역ㆍ시간ㆍ매장에 따른 차별화한 정보 전달이 가능
- TV, 신문 등 대중매체와 비교해 개인화된 정보제공이 가능
- 다양한 사용자 경험 제공을 통해 고객 소통의 접점
4. 기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와 비교
구분 |
DID |
Digital Signage |
표현 |
텍스트 , 그래픽 |
애니메이션, 동영상 |
콘텐츠 관리 |
로컬 관리 |
중앙집중 관리 |
정보 제공 |
일방적 정보 제공 |
맞춤형 정보 제공 |
네트워크 연결 |
연결되지 않음 |
네트워크와 연결 |
5. 활용분야
광고, 교통, 관광, 생활정보, 교육, 재난망, 모바일 연동 서비스